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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부학회 한국행정논집 한국행정논집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575 - 60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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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플레이스 브랜딩 정체성 확립을 위한 문화상징요소의 감성동인에 관한 연구로 문화상징요소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문화상징요소를 자연적 요소, 역사 전통적 요소, 인물적 요소, 생활적 요소, 인공적 요소, 행사적 요소로 분류하고, AHP 분석을 통해 6개의 문화상징요소와 25개의구체적 지표들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의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6개 시로 문화상징요소의 측정지표들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의 분석 결과, 역사 전통적 요소(1순위) → 행사적 요소(2순위) → 자연적 요소(3순위) → 생활적 요소(4순위) → 인물적 요소(5순위) → 인공적 요소(6순위)의 순으로 나타났다. 문화상징요소들의 전체 측정항목들 간의 상대적 우선순위 및 복합 가중치의 분석에서 상대적상위의 우선순위의 측정항목들은 자연환경·경관(1순위 0. 085) → 문화예술공연(2순위 0. 060) → 역사적 사건·장소(3순위 0. 058) →축제(4순위 0. 055) → 유물·유적지(5순위 0. 053) → 전통마을·공간 (5순위 0. 053)이었고, 상대적 하위의 우선순위의 측정항목들은 전문인(22순위 0. 018) → 교육·복지시설(23순위 0. 015) →건축물·거리(24순위 0. 015) → 정치인(25순위 0. 013) 등이 포함되었다. 결과적으로 문화상징요소들 간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지역의 상대적 우선순위의 문화상징요소들인 역사와 전통의 특수성과상징성을 가진 문화를 자원화 하는 한편, 행사적 요소를 활용한 플레이스 브랜딩 전략이 있어야 하며 지역을 재창조하는 다각적·체계적인 지역개발 계획과 방안에 대한 전략수립에 본 연구가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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