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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세원 (국민대학교, 國民大學敎 自動車工學專門大學院)

지도교수
이상헌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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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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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차량 내 기기를 찾고 조작하는 것에 기인한 시각적 및 생체역학적 주의분산을 최소화하는 인터페이스를 연구하였다. 특히 센터페시아 상의 장치 조작은 운전자가 위험 인지 반응 시간을 지연시켜 교통사고의 위험이 크게 증가 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스티어링 휠을 두 손으로 잡은 상태에서 엄지손가락을 제외한 나머지 손가락을 펴서 기능을 동작할 수 있는 입력 방식인 휠제스처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 기존의 센터페시아 상의 위치한 여러 기능을 헤드업 디스플레이로 옮겨 새로운 입력 방식인 휠제스처 인터페이스의 효용성을 판단하였다. 15명의 피험자를 모집하여, 주행 시뮬레이터를 사용한 다양한 운전 시나리오에서 기존 입력 방식인 버튼-다이얼과 새로운 입력 방식인 휠제스처 간의 정성 및 정량적 비교 평가를 실시하였고, 머리 추적 시스템과 시선 추적 시스템을 사용하여 시각적 주의분산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휠제스처 방식이 버튼-다이얼 방식보다 기기 조작에서 정확성이 6.67%(p=0.002)높았으며, 조작시간이 38%(p=0.001)빨랐다. 또한 주행에서는 속도 유지력은 평균 유지 속도인 70km/h 기준으로 10.63%(p=0.002), 차로 유지력은 20%(p=0.004)높았으며, 머리의 움직임이 전방을 헤드 요는 1.90도(p=0.001), 헤드 피치는 3.09도(p=0.0161), 헤드 롤은 2.65도(p=0.006) 더 근접하였다. 시선 추적에서는 전방 체류시간율이 6.66% (p=0.003%), 응시 수는 5.59%(p=0.001)높았다. 주관적 평가에서는 속도와 차로 유지, 명령 조작과 확인, 전방 주시가 더 쉽다고 느낌(p=0.006, 0.001, 0.010, 0.001, 0.001) 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목 차································ⅰ
List of Figures····························ⅲ
List of Tables·····························ⅵ
국문 요약·······························ⅶ
제1장 서 론·······························1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1
1.2 연구 동향···························5
1.3 선행연구와의 비교······················9
1.4 연구 방향··························13
1.5 연구 목표 및 목적······················17
제2장 운전시뮬레이터 기반 실험 방법··················19
2.1 실험 설계··························19
2.1.1 실험 가설························19
2.1.2 실험 참가자 조건····················20
2.1.3 실험 변수························20
2.1.4 실험 절차························22
2.2 실험 장치··························23
2.2.1 기기 조작 장치·····················23
2.2.1.1 버튼-다이얼 조작·················23
2.2.1.2 휠제스처 조작···················24
2.2.2 주행 시뮬레이터·····················28
2.2.2.1 도로 환경 구성··················28
2.2.2.2 차량 목업·····················30
2.2.2.3 운전 조작·····················31
2.2.2.4 디스플레이····················32
2.2.3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33
2.2.3.1 Kinect를 이용한 머리 추적 시스템·········33
2.2.3.2 SMI 시선 추적 시스템··············35
2.3 평가 지표··························37
2.3.1 객관적 평가·······················37
2.3.1.1 기기 조작 데이터·················37
2.3.1.2 주행 데이터····················39
2.3.1.3 머리 추적 데이터·················40
2.3.1.4 시선 추적 데이터·················42
2.3.2 주관적 평가·······················46
2.3.2.1 설문 조사 ····················46
제3장 실험 결과 분석························47
3.1 통계 분석 방법-윌콕슨의 부호 순위검정············47
3.2 결과·····························50
3.2.1 객관적 측정 평가····················50
3.2.1.1 기기 조작 데이터·················51
3.2.1.2 주행 데이터····················57
3.2.1.3 머리 추적 데이터·················64
3.2.1.4 시선 추적 데이터·················73
3.2.2 주관적 측정 평가·····················79
3.2.2.1 속도 유지·····················79
3.2.2.2 차로 유지·····················80
3.2.2.3 명령 조작·····················81
3.2.2.4 명령 확인·····················82
3.2.2.5 전방 주시·····················83
3.3 최종 결과··························84
3.3.1 전체 상황························84
3.3.2 일반 상황························85
3.3.3 돌발 상황························86
제4장 결론······························88
4.1 토의·····························88
4.2 본 연구의 성과························89
4.3 향후 과제··························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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