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세원 (국민대학교) 심지성 (국민대학교) 이상헌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3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09 - 112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차량의 센터페시아의 다양한 장치의 조작은 운전시 운전자의 시선 집중력 저하와 주의 분산을 야기시켜 교통사고의 한 원인이 되고 있다. 특히 조작 중 돌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운전자가 위험을 인지하고 반응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교통 사고의 위험이 크게 증대된다. 본 논문에서는 스티어링 휠을 파지한 상태에서 데이터 글러브를 이용한 주요 센터페시아 장치의 조작 방법을 제시하고,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험을 통하여 기존의 방법과 새로운 방법의 조작 시 주의 분산을 비교 평가하였다. 그 결과 스티어링 휠을 파지한 상태에서 터치 글러브를 이용한 조작 방법이 돌발 상황에서 운전자 주의 분산을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실험 방법
3.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4-0002859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