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주연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박경자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유아 성별 및 보육기간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행동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서울 및 경기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3세 유아 61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그들의 교사 20명에게 자료를 수집하였다.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Holloway와 Reichhart-Erickson(1988)의 관찰 범주를 신혜원(1992)이 번안한 것을 기초로 본 연구자가 예비조사를 통해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각 학급의 자유놀이 시간을 4개의 시간구획(time block)으로 나누어 20초 관찰 10초 기록의 시간표집법으로 60회를 관찰하였다.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Lindsay와 Lindsay(1987)의 전문성 인식 문항 척도를 수정 보완한 이경(2002)의 전문성 인식 평가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Pearson’s 상관관계,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실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은 개별행동이 가장 많이 이루어졌고, 교사와의 상호작용 행동, 또래와의 상호작용 행동 순으로 나타났다. 또래와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과 교사와의 상호작용행동은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행동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교사의 전문성 인식 수준이 높을수록 유아-교사 긍정적 상호작용행동이 많이 나타났으며, 교사의 전문성 인식의 하위 요소인 직무만족도가 높을수록 또래와 긍정적 상호작용 행동이 많았다.
셋째, 유아의 성별 및 보육기간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행동을 살펴본 결과, 남아가 여아보다 부정적인 상호작용행동이 많았고, 보육기간이 2년 이상인 유아가 2년 미만인 유아보다 개별행동이 적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