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충청 지역에 위치한 특1·2급 호텔을 대상으로 하여 리더십 유형, 사회적 교환관계, 그리고 조직성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리더십 유형을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으로 선정하였으며, 사회적 교환관계를 리더-부하관계(LMX)와 조직후원인식(POS)로 선정하였으며, 조직성과를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혁신행동으로 선정하여 이러한 요인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본 연구는 호텔직원에 대한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 방안을 제시하고 나아가서 호텔기업의 성과에 유용한 자료를 도출하기 위하여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주목적을 위하여 관련된 기존문헌을 검토하여 이론적 배경을 탐색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설정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충청지역에 위치한 특1·2급 호텔에 종사하는 직원들을 표본으로 선정하였으며, 총 401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주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충청지역에 위치한 특1·2급 호텔 직원들의 리더-부하 관계의 질, 조직후원인식의 정도를 파악하고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혁신행동 등 충청지역에 위치한 특1·2급 호텔 직원들의 조직성과 수준을 분석하였다. 둘째, 충청지역에 위치한 특1·2급 호텔 직원들의 사회적 교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리더십의 유형을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으로 나누어 사회적 교환관계인 LMX와 POS와 어떠한 관계를 지니고 있는지 규명하였다. 셋째, 충청지역에 위치한 특1·2급 호텔의 LMX와 POS의 질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혁신행동에 어떠한 관계를 지니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넷째, 리더십 유형과 조직성과의 관계에서 LMX와 POS가 어떠한 조절역할을 하게 되는가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각 연구단위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를 분석한 결과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LMX, POS, 직무만족, 조직몰입, 그리고 조직혁신행동 등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한 구성타당도를 분석한 결과에도 각 연구 단위들이 충분한 구성타당도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리더십 유형이 LMX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서번트 리더십이 LMX에 가장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변혁적 리더십 중에서 카리스마 리더십 요인이 LMX에 가장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거래적 리더십에서는 상황적 리더십요인이 LMX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서번트 리더십도 LMX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리더십 유형이 POS 요인 중 수단적 조직후원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거래적 리더십이 POS에 가장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POS 요인 중 정서적 조직후원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변혁적 리더십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변혁적 리더십의 4가지 하위차원이 POS 요인 중 수단적 조직후원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지적 자극 요인이 가장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개별적 배려요인과 카리스마 요인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서적 조직후원인식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카리스마 리더십 요인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개별적 배려요인과 지적자극 요인은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거래적 리더십의 2가지 하위차원이 POS 요인 중 수단적 조직후원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상황적 리더십 요인이 가장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서번트 리더십은 POS 요인 중 수단적 조직후원인식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여섯째, LMX와 조직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LMX는 직무만족요인 중 동기요인과 위생요인을 높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조직몰입에 있어서도 정서적 몰입과 유지적 몰입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졌다. 일곱째, POS와 조직성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수단적 조직후원인식이 동기요인과 위생요인을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조직몰입과의 관계에 있어서 수단적 조직후원인식은 정서적 몰입과 유지적 몰입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서적 조직후원인식은 유지적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여덟째, LMX에 따라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만족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LMX가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만족 요인 중 위생요인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LMX에 따라서 거래적 리더십과 조직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LMX는 거래적 리더십이 직무만족 요인중 위생요인을 높이는데 더 많은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매우 중요한 변수임이 밝혀졌다. 아홉 번째, LMX에 따라서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LMX는 서번트 리더십이 직무만족 요인 중 위생요인을 높이는데 더 많은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매우 중요한 변수임이 밝혀졌다. 또한, POS 요인 중 수단적 조직후원인식 요인에 따른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혁신행동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혁신행동의 관계는 수단적 조직후원인식이라는 매개변수를 통하여 조직혁신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열 번째, 서번트 리더십과 동기요인의 관계에서 POS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서번트 리더십은 정서적 조직후원인식을 통해서 직무만족 중 동기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위생요인의 관계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서번트 리더십과 유지적 몰입요인의 관계에서 POS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서번트 리더십은 수단적 조직후원인식을 통해서 유지적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서번트 리더십은 정서적 조직후원인식을 통해서 유지적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서번트 리더십이 수단적 후원인식 요인을 통해서 조직혁신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결과에서도 알 수 있다.
This study is purpos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among the leadership styles, social exchange relations and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s in luxury hotels located in Chung-cheong district. For this, after the types of leadership is selected as changeable leadership, exchange leadership, and servant leadership and social exchange relations is selected as leader-member exchange(LMX) and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POS) and the achievement is selected as satisfaction for job, immersion for organization, changeable behavior of the organization, this research examined the relationship among these factors. This study is to show the ways of effective administration of personal resources for hotel staffs and deduce the useful data of the achievement of hotel industry. Fo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this study examined the established papers for theoretical backgrounds and settle research hypotheses and select the workers in 12 luxury hotels in Chung-cheong district as samples to test the hypothesis and analyze the data of 401 employees. Three hypotheses were developed to examine relationships among leadership styles, social exchange relations and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s in luxury hotels. To verify this assumption, first,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manager-employee relationship and support of theorganizati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behavior. Second, leadership styles which influence on social exchange relations of the employee in deluxe hotels located in Chungchung district was categorized into changeable leadership, exchangeable leadership and servant leadership and identify the relationship on the social exchange relations(LMX and POS). Third, this study examined how the quality of LMX and POS of the super hotels located in Chung-cheong district has an impact on job-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innovative behavior of the organization Forth, this study analyzed which administrative role LMX and POS performed in the relationship of leadership styles and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s. Here are the result of the experiment. First, after analyzing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each research unit, it was shown that the reliability for changeable leadership, exchangeable leadership, servant leadership, LMX, PO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 innovative behavior of the organization was high Second, after analyzing the influence of leadership types on LMX, it was shown that servant leadership had the most positive impact on LMX and Charismatic leadership on LMX among changeable leadership. Third, after analyzing influence of leadership styles on instrumental support-recognition of the organization, it was shown exchangeable leadership had the most positive impact on POS. Forth, analyzing the influence of four sub-dimension of changeable leadership on instrumental support recognition for organizations, it was showed that intelligent incentive factor was the most positive effect and individual consideration factor and Charismatic factor were also important effect. Fifth, after analyzing the influence of two sub-dimension of exchangeable leadership on instrumental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we found situational leadership had most positive impact and servant leadership also positively influence on it. Sixth, after analyzing the relationship between LMX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s, LMX was shown to improve motivational factors and hygiene factor among work-satisfaction factors and to be important factor to improve emotional immersion and maintenance-immersion. Seventh, after analyzing the relationship of POS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s, instrumental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was found to improve emotional factors and hygiene factors and to improve emotional factors and maintenance-immersion in organization immersion. Eighth, according to LMX, in th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hangeable leadership and work-satisfaction, LMX was shown to be modifying effect on hygiene factor among changeable leadership and job-satisfaction factors. Ninth, according to LMX, LMX was found to be a very important variable to improve hygiene factor and give a positive impact, after analyz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ant leadership and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s. Tenth, analyzing the modifying effect of POS in servant leadership and motivational factor, servant leadership was found to influence positively on motivational factors through emotional support recognition for the organization, also on a hygiene factor.
제 1 장 서 론 11. 문제의 제기 12. 연구의 목적 4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5제 2 장 이론적 배경 81. 리더십 개념과 유형 81) 리더십의 개념 82) 변혁적 리더십의 개념 및 구성요인 93) 거래적 리더십의 개념 및 구성요인 144) 서번트 리더십의 개념 및 구성요인 172. 호텔직원의 사회적 교환관계 201) 사회적 교환관계의 개념 202) LMX의 개념 및 선행연구 223) POS의 개념 및 선행연구 283. 호텔기업의 조직성과 341) 조직성과의 개념 342) 직무만족 353) 조직몰입 374) 조직혁신행동 404. 각 연구단위의 통합적 논의 421) 리더십유형과 사회적 교환관계 422) 사회적 교환관계와 조직성과 463) 리더십과 조직성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교환관계 55제 3 장 연구의 설계 571. 연구모형의 설계 및 가설의 설정 571) 연구모형의 설계 572) 가설의 설정 582. 설문지의 구성 및 변수의 조작적 정의 641) 설문지의 구성 642) 변수의 조작적 정의 653. 조사 설계 691) 표본의 설계 692) 분석방법 70제 4 장 분석결과 711. 표본의 일반적 특성 712. 연구단위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731) 리더십 유형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732) 사회적 교환관계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763) 조직성과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793. 가설의 검정 831) 연구가설 1의 검증 832) 연구가설 2의 검증 923) 연구가설 3의 검증 984) 가설 검증 결과의 요약 142제 5 장 결론 1471. 연구의 요약 1472. 결 론 1501) 이론적 시사점 1502) 실무적 시사점 152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53참고문헌 155설문지 171ABSTRACT 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