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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영준 (순천향대학교,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진호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순천향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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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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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다중교수접근 직업훈련을 적용함으로써 경도 지적장애학생의 직무 및 자기관리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두었다. 연구 대상은 전북 I시에 소재한 실업계고등학교 내 특수학급에서 재학 중인 경도 지적장애 남학생 3명으로 선정했으며, 이들은 모두 고등학교 2∼3학년으로써 곧 성인기에 진입할 준비 단계에 있다. 그리고 직업훈련프로그램이 적용된 일차적인 실험환경으로는 대상학생들이 거주하는 지역사회 내에 소재한 커피숍이다. 이러한 커피숍과 지리적으로 인접한 대학교 내의 교육실 역시 실험환경으로 포함되었다.
본 연구의 목표행동(종속변인)에 해당하는 직무 및 자기관리기술은 그 수행이 커피숍이란 사업체 환경에서 이루어졌으므로, 조작적 정의 차원에서 커피숍 직무 및 자기관리기술로 최종 구성되었다. 먼저, 커피숍 직무기술은 커피주문 및 계산기술, 커피음료 조리 및 홀서빙 기술, 홀정리 기술처럼 세 가지 하위 과제기술로 구성되었으며, 각 과제기술마다 공통적으로 10가지의 하위 단계 수를 포함한 과제분석 양식을 가진다. 다음으로, 커피숍 자기관리기술은 대상학생들이 커피숍 직무기술을 수행하는 일정과 순서에 맞춰 준비 및 점검하는 행동목록 10가지를 포함하였으며, 이 행동목록들을 포괄하는 구성 준거에는 시간관리·청결관리·도구관리·안전관리·행동문제 관리 등이 있다. 이렇게 구성된 두 가지의 목표행동은 상호간 연계하는 차원에서 수행되었으며, 커피숍 자기관리기술의 경우 커피숍 직무기술에 앞서 수행되면서 이후에는 커피숍 직무기술의 하위 과제에 부분적으로 삽입되어 연계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다중교수접근 직업훈련이란 연계적이고 구조화된 교수환경에 따라 여러 교수기법들을 복합적으로 활용한다는 의미를 가진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첫 번째 접근은 직업훈련을 위한 교수환경을 지역사회 사업체인 커피숍에서 뿐 아니라, 교육실까지 포함하여 지역사회 교수 시 대상학생들이 과제 수행과 관련하여 가지는 어려움이나 제한 등을 보완하는 것이다. 두 번째 접근은 지역사회 교수와 교육실 교수의 통합적 접근에 따라, 각 교수전략에서 다양하게 포함하는 교수기법들 역시 상호 연계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특히, 각 교수전략별로 동일한 교수기법들(예, 자기점검표 등)은 교수전략별 환경 소재(지역사회/교육실)와 대상학생들의 현재 과제 수행 수준에 따라 그 적용 양식을 변별적으로 달리 융통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다중교수접근 직업훈련 스케줄은 대상학생들의 중재 회기별마다 지역사회 교수를 적용한 이후 바로 교육실 교수를 적용하는 것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선 최종적으로 구성된 목표행동(커피숍 직무 및 자기관리기술)과 독립변인(다중교수접근 직업훈련)의 기능적인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단일대상연구 기법 중 하나인 대상자간 중다간헐 기초선 설계를 통해 실험 설계를 구성하였다. 이러한 실험설계를 통한 절차는 기초선, 중재, 유지의 순으로 구성되었으며, 일반화 역시 각 실험 절차(기초선, 중재, 유지)마다 수시 간헐적인 형태로 지속 구성 및 측정되었다. 자료의 측정은 대상학생들의 목표과제 수행에 대한 직접관찰과 형성평가로 이루어졌으며, 자료 분석은 목표과제에 대한 정반응 수행 성취 비율을 그래프로 나타내어 시각화하는 것으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본 연구에선 자료 측정 및 분석과 관련하여 관찰자간 신뢰도, 중재 충실도, 사회적 타당도도 구성함으로써, 보다 질 높고 타당한 연구 결과를 확보하고자 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학생들은 다중교수접근 직업훈련을 통해 커피숍 직무기술을 효과적으로 습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초선 단계에서는 아주 낮은 과제 정반응 비율을 나타냈으나, 중재가 시작되고서부터 안정적인 증가 비율로 과제 수행이 향상되는 결과를 보였다. 또한, 대상학생들이 새로이 습득한 커피숍 직무기술은 중재가 종료된 이후 역시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으며, 일반화의 경우 각 실험조건과 동일한 결과로 일치된 양상을 보였다.
둘째, 본 연구의 대상학생들은 다중교수접근 직업훈련을 통해 커피숍 자기관리기술을 효과적으로 습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초선 단계의 경우 아주 낮은 과제 정반응 비율을 보였으나, 중재가 시작되고서부터 안정적인 증가 비율로 과제 수행이 향상되는 결과를 보였다. 그리고 대상학생들이 새로이 습득한 커피숍 자기관리기술은 중재가 종료된 이후 역시 안정적으로 유지되었고, 일반화의 경우 각 실험조건과 동일한 결과로 일치된 양상을 보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선 중등특수교육현장에서 지적장애학생의 직업훈련 시 지역사회중심교수와 지역사회참조교수를 상호 균형적인 관점으로 할당하여, 지적장애학생에게 통합 패키지의 교수기법 형태를 다양하게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해 주었다.
둘째, 일선 중등특수교육현장에서 지적장애학생의 직업생활기술 습득의 범위를, 직무기술과 자기관리기술을 상호 연계·통합시켰다는 측면에서, 직업훈련의 질을 이들의 실제 성인기 직업생활적응 맥락에서 높일 수 있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9
1. 지적장애학생의 직업훈련 9
2. 지적장애학생의 직무 및 자기관리기술 28
3. 선행연구 분석 54
Ⅲ. 연구 방법 76
1. 연구 대상 76
2. 실험 환경 79
3. 목표행동 82
4. 연구 절차 및 실험 설계 92
5. 다중교수접근 직업훈련 99
6. 자료 측정 121
7. 관찰자간 신뢰도 122
8. 중재 충실도 123
9. 사회적 타당도 124
Ⅳ. 연구 결과 126
1. 커피숍 직무기술 효과 126
2. 커피숍 자기관리기술 효과 144
Ⅴ. 논의 및 결론 152
1. 커피숍 직무기술의 습득과 유지 및 일반화 152
2. 커피숍 자기관리기술의 습득과 유지 및 일반화 158
3. 제언 163
참고문헌 168
부록 184
Abstract 283
감사의 글 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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