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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목한 생활습관 교육 프로그램은 전통적으로 중요시 여겨지던 ‘화목’의 가치를 현대에서 유아들이 생활하는 교실 상황에 적용하여 생활습관으로 교육하는 것으로, 소중한 전통의 가치를 현대 사회에도 접목시킬 수 있는 교육이다. 화목한 생활습관 프로그램은 유아들의 원만한 사회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만 5세 유아를 위한 화목한 생활습관 교육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연구문제2] 만 5세 유아를 위한 화목한 생활습관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만 5세 유아를 위한 화목한 생활습관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만 5세 유아를 위한 화목한 생활습관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에서는 유아의 인성교육, 도덕교육,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 덕목 분석, 교사들의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전통적 가치의 현대적 재해석을 통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향에 관한 문헌 및 선행연구, 만 5세 누리과정을 토대로 만 5세의 화목한 생활습관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였다. 교육내용 구성에 있어서 만 5세 누리과정과 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교육과학기술부, 2011)을 참고하고, 각 하위덕목에 맞는 새로운 활동들을 구성하여 38개의 활동 시안을 선정한 후, 유아교육 전문가 2인과 현장 경력 3년 이상의 유아교육 박사과정 대학원생 3인의 검토 과정을 거친 후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문제2] 에서는 개발된 만 5세의 화목한 생활습관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D광역시에 소재한 H유치원 만 5세 유아 54명(실험집단 27명, 통제집단 27명)이며, 프로그램의 적용기간은 2013년 5월 1일부터 10월 4일까지 20주 동안 한 주에 1회씩 총 20회 실시하였으며, 유치원의 하루 일과 중 대·중·소집단 활동과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이루어졌다. 통제집단의 유아에게는 만 5세 누리과정(교육과학기술부, 2011)의 활동이 진행되었다. 연구도구는 김경희(1998)가 제작한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와 김영옥(2003)이 제작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평가척도 (PBSYC)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9.0을 이용하여 독립표본 t-검증과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만 5세 유아를 위한 화목한 생활습관 교육 프로그램의 덕목은 인성교육, 도덕교육,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 덕목 분석, 교사들의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전통적 가치의 현대적 재해석을 통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향에 관한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통해 정직, 성실, 친절, 협동의 덕목을 추출하였다. 만 5세 유아를 위한 화목한 생활습관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는 만 3∼5세 누리과정과 인성교육 관련 문헌에 나타난 목적과 목표를 고찰하고 화목한 생활습관 교육 프로그램의 덕목과 연계하여 자신의 행동을 바르게 조절하고 다른 사람과 화목하게 지낼 수 있는 능력과 생활 습관을 기른다로 선정하였다. 목표는 거짓이 없는 정직한 태도로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신뢰를 준다,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최선을 다하는 성실한 태도로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힘쓴다, 친절한 태도로 다른 사람들을 대하여 공동체에서 화목하게 지낸다, 구성원과 협력하여 협동하는 태도를 기른다로 설정하였다.
만 5세 유아를 위한 화목한 생활습관 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절차를 구성할 때 수업의 도입활동, 학습내용과 정보 제시, 학습자의 참여와 학습 활동, 평가, 추후활동 등을 고려하여 일반적인 교수학습 절차인 도입, 전개, 마무리로 전개하였다. 이 때 교사의 역할은 수업 설계자, 상호작용의 중재자, 언어적 상호작용의 촉진자, 관찰자, 평가자의 역할 뿐 아니라 협동활동에서는 직접 교수 보다는 안내자의 역할에 중점을 두었다.
둘째, 개발된 만 5세 유아를 위한 화목한 생활습관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결과 유아의 정서지능은 전체 정서지능과 정서지능의 하위 구성요소에서 모두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친사회적 행동에 있어서 전체 친사회적 행동과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 구성 요소에서 모두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만 5세 유아를 위한 화목한 생활습관 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개인행동 조절과 긍정적 사회적 관계 형성을 도모하는 유아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