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지 (화랑유치원) 이대균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51 - 7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의 바른 인성과 사회성 증진을 위하여 화목한 생활습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인성교육, 도덕성 교육,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과 관련된 국내 · 외 관련 논문 및 자료들을 고찰하여 화목한 생활습관 프로그램의 덕목, 목적 및 목표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유아교육 전문가 2인과 현장경험 3년 이상의 대학원 박사과정 대학원생 3인에게 의뢰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타당도 및 적합성 검증의 과정을 거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D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의 만 5세 유아 각 27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여 개발된 만 5세 유아를 위한 화목한 생활습관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실험집단은 20주간 20회기에 걸쳐 개발한 화목한 생활습관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수업을 실행하고 통제집단은 같은 기간 동안 만 5세 누리과정 생활주체의 활동을 실행하였다. 연구결과, 만 5세 유아를 위한 화목한 생활습관 교육 프로그램은 만 5세 유아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만 5세 유아를 위한 화목한 생활습관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Ⅲ. 만 5세 유아를 위한 화목한 생활습관 교육 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검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070-0015564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