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량석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산업대학원)

지도교수
조미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 가치에 영향을 주는 사전 지식,
정보 감각, 그리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콘텐츠의 역할

본 연구는 모바일 외식 어플리케이션 콘텐츠 유형을 선행 연구에 근거하여 5 가지(위치 기반, 모바일 상거래, 커뮤니케이션, 정보, 오락)로 분류하고 각각의 유형이 정보 이용자의 정보 가치(쾌락적, 감각 추구, 실용적, 사회적)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으며 더불어 정보 이용자의 사전 지식(친숙도, 숙련도, 과거경험)과 정보 감각(시각, 청각, 촉각)이 모바일 외식 어플리케이션 콘텐츠 유형에 대한 정보 이용자의 정보 가치 인식에 조절효과가 있는가를 확인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모바일 외식 어플리케이션 콘텐츠 유형 중 위치기반, 커뮤니케이션, 정보요인이 감각 추구 정보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위치기반, 커뮤니케이션, 오락요인이 쾌락적 정보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락, 정보 요인은 실용적 정보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위치기반, 커뮤니케이션, 오락 요인은 사회적 정보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모바일 외식 어플리케이션 콘텐츠 유형과 정보 이용자가 인식하는 정보 가치 간의 관계에서 사전 지식(친숙도, 과거경험)이 미치는 조절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3단계의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사전 지식은 모바일 외식 어플리케이션 콘텐츠 유형이 정보 이용자의 감각추구, 쾌락적, 실용적 정보 가치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모바일 외식 어플리케이션 콘텐츠 유형과 정보 이용자가 인식하는 정보 가치 간의 관계에서 정보 감각(촉각, 청각, 시각)이 미치는 조절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3단계의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정보 감각은 모바일 외식 어플리케이션 콘텐츠 유형이 정보 이용자의 감각추구, 실용적, 사회적 정보 가치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모바일 외식 어플리케이션 콘텐츠 정보 이용자의 개인 특성에 따른 정보가치 인식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연령, 교육수준, 직업에 따른 정보 가치 인식을 차이를 조사한 결과, 연령별로는 정보 가치 인식에 유의한 차이가 없으며, 교육수준별로는 사회적 정보가치 인식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반면에, 직업에 따른 정보 가치 인식은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중요성 1
제 2 절 연구의 필요성 2
제 3 절 연구의 목적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4
제 1 절 콘텐츠 4
제 2 절 어플리케이션 5
제 3 절 정보 가치 7
제 4 절 친숙도 8
제 5 절 정보 감각 9
1. 감각의 개념 9
2. 감각별 특징 10
가. 시 각 10
나. 청 각 11
다. 촉 각 12
제 3 장 연구 설계 14
제 1 절 연구 문제 및 연구 모형 14
제 2 절 조사 설계 및 분석 방법 16
1. 조사 표본 설계 16
2. 설문지 구성 16
3. 분석 방법 22
제 4 장 결과 분석 23
제 1 절 조사 표본의 일반적 특성 23
1. 인구통계학적 특성 23
2. 레스토랑의 월간 이용 횟수 25
3. 모바일 외식 어플리케이션의 월간 이용 횟수 26
제 2 절 각 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27
1. 모바일 외식 어플리케이션 콘텐츠 이용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27
2. 모바일 외식 어플리케이션 정보 가치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29
3. 모바일 외식 어플리케이션 이용 경험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31
4. 모바일 외식 어플리케이션 정보 이용 시 느끼는 감각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33
5. 모바일 외식 어플리케이션에서 주로 이용하는 정보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35
제 3 절 변수에 대한 요인 분석 36
1. 모바일 외식 어플리케이션 콘텐츠 유형에 대한 요인분석 36
2. 모바일 외식 어플리케이션 정보 이용자의 정보 가치 인식에 대한 요인분석 38
3. 모바일 외식 어플리케이션 정보 이용자의 정보 감각에 대한 요인분석 41
4. 모바일 외식 어플리케이션 정보 이용자의 외식 어플리케이션 이용 사전 지식에 대한 상관관계, 요인분석 43
제 4 절 연구 문제 검증을 위한 분석 46
1. 모바일 외식 어플리케이션 콘텐츠 유형이 정보 가치 인식에 미치는 영향 46
2. 모바일 외식 어플리케이션 콘텐츠 유형과 정보 가치 간의 관계에서 미치는 사전 지식의 조절효과 48
3. 모바일 외식 어플리케이션 콘텐츠 유형과 정보 가치 간의 관계에서 미치는 정보 감각의 조절효과 51
4. 모바일 외식 어플리케이션 정보 이용자의 개인 특성에 따른 정보 가치 인식의 차이 54
가. 연령에 따른 정보 가치 인식의 차이 54
나. 교육 수준에 따른 정보 가치 인식의 차이 54
다. 직업에 따른 정보 가치 인식의 차이 55
제 5 장 결 론 56
제 1 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56
1. 연구 결과의 요약 56
2. 연구의 시사점 59
가. 이론적 시사점 59
나. 실용적 시사점 60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61
1. 연구의 한계점 61
2. 향후 연구 방향 62
참고문헌 63
부록 67
ABSTRACT 7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