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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상엽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지도교수
장경영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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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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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차량에서 전원 공급은 카테나리방식 또는 강체현가방식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나 경량전철의 경우는 도심 미관과 설치 및 유지 관리 비용의 효율화 측면을 감안하여 제3궤조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그리고 전원을 급전, 집전하는 방식에 따라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차량에 안정적으로 전원을 공급하여 주는 집전장치가 경량전철에서 유지보수비용이 가장 많이 발생 하는 장치 중 하나이므로 신중하게 고려해야한다.
그런데 경량전철시험선에서 운행되고 있는 초기 K-AGT(Korean Automated Guideway Transit, 한국형AGT) 차량의 집전장치는 유지 보수 측면이나 기능적인 측면, 성능 면에서 다소 비효율적이었다. 따라서 이런 문제점을 보완한 새로운 집전장치가 개발 적용되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구형 집전장치의 문제점을 고찰하고 신형 집전장치 적용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신형 집전장치는 구형 집전장치에서의 COLLECTOR SHOE Bolt 취부부를 제거함으로써 검수의 용이성을 향상시켰고 집전장치 BASE부분의 재질을 BMC재질로 교체하여 내구성을 증가시켰으며, 집전장치의 FUSE BOX를 분리형으로 제작하여 정극(+)과 부극(-) 집전장치가 상호 호환을 가지도록 하였다. 또한 COLLECTOR SHOE 구조를 정사각형 형태(110m X 110m)로 변경하여 90도로 회전하여 재사용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유지보수 교체주기를 2배 이상 증가시키는 효과를 보여주었다.
이 외에도 향후 반드시 해결되어야 할 문제로 차체와 집전장치를 연결/고정/ 절연해 주는 절연애자가 우천시 애자에 쌓여 있던 먼지에 습기가 유입됨으로써 절연이 파괴되는 현상을 들 수 있다. 이는 절연애자의 재질이나 형태의 변화를 통해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국문요지 Ⅰ
목 차 Ⅱ
표 차 례 Ⅴ
그림차례 Ⅵ
Nomenclature Ⅸ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추진방향 2
제 2 장 경량전철 시스템 현황 3
제 1 절 차량 3
1.1 K-AGT 차량 3
1.2 기타 차량 7
제 2 절 집전장치 9
제 3 절 급전시스템 11
제 3 장 마모의 메카니즘과 이선률 15
제 1 절 마모의 메카니즘 및 인자 15
1.1 마모의 메커니즘 15
1.2 마모에 영향을 주는 인자 16
제 2 절 이선률에 대한 정의 19
제 4 장 K-AGT차량에서 집전장치의 문제점 20
제 1 절 집전슈의 문제점 20
제 2 절 집전장치의 절연 문제점 21
2.1 FUSE BOX 21
2.2 절연애자 절연 22
제 5 장 K-AGT차량의 집전장치 개선 결과 및 고찰 24
제 1 절 K-AGT차량 집전장치 개선 24
1.1 집전장치의 외형상 변화 24
1.2 절연애자 절연문제 25
1.3 집전슈의 외형상 변화 26
제 2 절 집전슈 측정 방법 27
제 3 절 구형 집전슈 마모도와 교체주기 28
3.1 2006년도 집전슈 마모도 29
3.2 2007년도 집전슈 마모도 32
3.3 2008년도 상반기 집전슈 마모도 36
3.4 집전슈 위치별 상하 회전 및 교체주기 39
제 4 절 신형 집전슈 마모도와 교체주기 40
4.1 2008년도 하반기 집전슈 마모도 40
4.2 2009년도 집전슈 마모도 43
4.3 2010년도 집전슈 마모도 47
4.4 2011년도 집전슈 마모도 50
4.5 집전슈 위치별 상하 90도 회전 및 교체주기 53
제 5 절 신.구형 집전슈 교체 주기 비교 55
제 6 장 결 론 57
참 고 문 헌 59
ABSTRACT 61
감사의글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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