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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홍준 (한국항공대학교,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두만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항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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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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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타이어 제조 업체에서는 공기압 타이어에 비해 연비 효율 증가, 제조 비용 감소, 펑크로 인한 타이어 손상 위험 감소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비 공기압 타이어(NPT)에 대한 연구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비 공기압 타이어는 공기압을 사용하지 않는 타이어로서, 공기압을 대체하는 구조가 타이어에 적용되어 있다. 현재까지 연구된 비 공기압 타이어는 스포크 구조를 사용하거나 탄성체 층에 철제 링을 삽입하는 방법과 같이 다양한 접근을 통해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본 논문은 허니컴 스포크 구조를 가지는 비 공기압 타이어의 진동 특성을 확인하여, 허니컴 구조가 타이어의 진동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허니컴 구조는 공기압을 대체하기 위한 강성과 유연성을 모두 가졌고, 사용자가 구조의 파라미터를 수정하여 각 방향에 대한 강성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비 공기압 타이어의 스포크 구조로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허니컴 구조의 셀 각을 파라미터로 하는 모델링을 수행하여 총 여섯 가지의 모델에 대해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 1장> 서론에서는 비 공기압 타이어의 연구 배경과 연구 목적 및 방향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제 2장> 비 공기압 타이어에서는 본 논문 연구에 사용한 비 공기압 타이어의 제원 및 구조에 대해서 설명하고 타이어의 물성을 기입하였다.
<제 3장> 비 공기압 타이어의 유한요소 해석에서는 본 논문 연구에 사용한 비 공기압 타이어를 모델링하는 과정과 진동 해석 조건을 설명하였고, 공기압 타이어와 수직 강성을 force-deflection curve비교를 통해 비 공기압 타이어가 기본적인 타이어의 수직 강성을 갖춘 것을 확인하였다.
<제 4장> 비 공기압 타이어의 진동 특성 해석 결과에서는 제 3 장에서 설정한 해석 조건을 사용하여 진동 해석을 수행하고 얻은 총 여섯 가지 NPT들의 1차 모드 고유진동수와 모드 형상을 확인하였다.
<제 5장> 결과 분석에서는 NPT의 진동 특성 해석으로 얻은 고유진동수 와 허니컴 구조 식으로부터 도출된 등가 전단계수와 등가 탄성계수 경향을 비교하였다.
<제 6장> 결론에서는 제 5장의 결과 분석을 통하여 허니컴 셀 각에 따라 NPT 진동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목차

목 차
요 약 i
목 차 iii
그림목록 v
표 목록 x
기호목록 xi
제 1 장 서 론 1
연구 배경 1
연구 목적 및 방향 3
제 2 장 비 공기압 타이어 7
비 공기압 타이어의 구성 및 제원 7
비 공기압 타이어의 구조 8
비 공기압 타이어의 물성 11
제 3 장 비 공기압 타이어의 유한요소해석 13
비 공기압 타이어의 유한요소 모델링 13
공기압 타이어와의 수직 강성 비교 15
비 공기압 타이어 진동 특성 해석 19
3.3.1 경계조건 및 하중조건 19
제 4 장 진동 특성 해석 결과 20
공기압 타이어 20
양의 셀 각을 허니컴 스포크 구조를 갖는 NPT 21
Regular 15°(Type A) 21
Regular 30°(Type B) 24
Regular 45°(Type C) 27
음의 셀 각을 허니컴 스포크 구조를 갖는 NPT 30
Auxetic 15°(Type D) 30
Auxetic 30°(Type E) 33
Auxetic 45°(Type F) 36
제 5 장 결과 분석 41
허니컴 셀 각 크기에 따른 NPT의 전단 방향 강성 42
허니컴 셀 각 크기에 따른 NPT의 횡 방향 강성 44
제 6 장 결 론 46
SUMMARY 48
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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