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정은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성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 사회에서 과학 기술 부문의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해 과학 분야에 큰 잠재력을 갖고 있는 과학 영재의 발굴과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판별 과정에서 인지적, 정의적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과학 영재의 전반적인 특성이 제대로 파악되어야 한다. 기존의 판별 과정에서는 영재의 인지적인 부분이 강조되었다면 최근 동향은 인지적인 능력뿐만 아니라 정의적, 비인지적인 측면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과학 영재의 정의적 특성 중에서도 과제집착력은 영재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특성으로 영재의 성취와 밀접한 연관이 있어 영재 판별에서 고려되어야 할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 영재의 정의적 특성으로 중요하게 언급되고 있는 과제집착력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과학 영재의 과제집착력 특성을 탐색하고 특성별 수준을 측정하여 영재 선발 및 교육에 대한 함의 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360명의 과학 영재들이 과제집착력을 갖고 활동한 경험을 분석하여 과제집착력의 특성을 탐색하였다. 과제집착력 특성을 심층적이며 다각적인 측면에서 탐색하고자 과학 영재들이 깊이 있는 연구와 탐구를 했던 구체적인 경험을 자율적으로 기술하게 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교차 자료 분석법(Miles & Huberman, 1994)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3명의 과학교육전문가가 분석적 귀납 방법을 이용하여 과제집착력의 특성 요소를 추출하였다. 그 결과에 대해 7명의 영재교육 전문가들에게 면담과 설문조사를 통해 내용타당도 검토를 의뢰하였다.
탐색한 특성을 기반으로 과제집착력 특성의 영역별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루브릭을 개발하였다. Mertler(2001)와 Moskal(2000)이 제안한 루브릭 개발 절차에 따라 루브릭의 유형 및 평가 척도를 결정하고, 수행 준거에 따라 수준을 기술하였다. 수행 수준에 따른 점수 산출 방법을 안내하여 현장에서 측정 도구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루브릭 사용에 관한 유의사항을 함께 제시하였다. 개발된 루브릭을 7명의 과학 영재들에게 적용하였다. 과학 영재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으며, 경험에서 나온 진술에 대해 과제집착력 특성을 분석하고 루브릭을 적용하여 영역별 수준을 측정하였다. 개개인의 특징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과학 영재의 과제집착력 특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 영재들의 과제집착력은 도전성, 몰입, 주도성의 특성으로 표현된다. 자신감, 도전적인 목표 설정, 과제해결을 위한 도전적 접근, 통제감, 자의식 상실, 계속성 끈기 인내, 고된 작업의 감수, 자기 주도성의 8가지 특성들을 범주화한 이 세 가지 특성은 과제집착력의 정의를 잘 표현해주는 것으로 과학 영재들의 과제집착력을 설명해줄 수 있다. 둘째, 영재교육전문가들이 과학 영재학생들을 지도하고 관찰한 경험으로부터 본 연구에서 도출된 과제집착력 특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본 연구에서 도출된 특성들을 기반으로 구성된 측정 도구가 현장에서 활용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셋째, 과제집착력 특성을 기반으로 한 루브릭 형태의 측정 도구를 통해 학생들의 과제집착력을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루브릭 형태로 도구를 개발하여 교사들이 현장에서 빠르고 효과적으로 과제집착력 특성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하였고, 점수 산출 방법을 제안하여 객관적인 수준 측정이 가능하다. 넷째, 루브릭을 학생들에게 적용할 때 그 수행 준거를 기반으로 학생의 특징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은 수준 판단의 근거가 되며, 그 학생의 과제집착력 특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본 연구로부터 도출된 결과와 결론으로부터 다음과 같이 제언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과학 영재들의 과제집착력 특성에 기초하여 과제집착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에 대한 분석 및 형성 과정에 대해 탐색해볼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과제집착력 측정 도구를 적용해볼 필요가 있다. 현장 적용을 통해 일반학생과 과학영재의 수준차이를 설명해볼 수 있는지 확인해보고 이 과정에서 여러 교사가 함께 평가를 실시하여 평가일치도 검사도 실시해볼 수 있다. 셋째, 과제집착력 특성 측정 도구를 활용하여 과제집착력 특성과 과학 영재의 영재성을 나타내는 다른 특성들과의 상관관계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과제집착력이 영재성을 얼마나 설명해 줄 수 있는가를 확인하고 판별에 있어 어떻게 반영할 지에 대한 근거를 제시해 줄 수 있다. 넷째, 후속 연구를 통해 과학 영재들 간의 과제집착력 특성에 수준 차이가 있는가를 확인하고 이것이 영재들 간의 성취 차이와 연관이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과학 영재들의 과제집착력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과정에서 영재들 간에 두드러지는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영재들 사이의 개인별 특이성이 성취 또는 그밖에 어떤 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I.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5
C. 용어 정의 5
D. 연구의 제한점 6
II. 이론적 배경 8
A. 영재성의 정의 및 특성 8
B. 과학 영재의 특성 15
C. 과학 영재의 평가와 선발 18
1. 과학 영재 선발 동향 18
2. 영재 판별 도구 개발 20
D. 과제집착력 22
1. 영재성의 구성 요소로서의 과제집착력 22
2. 과제집착력 관련 특성 24
3. 과제집착력 측정 도구 26
E. 루브릭 27
1. 루브릭이란 27
2. 루브릭의 유형 29
III. 연구 방법 31
A. 연구 설계 31
B. 연구 참여자 33
1. 과학 영재의 과제집착력 특성 탐색에 대한 연구 34
가. 과학 영재들의 경험으로부터 과제집착력 특성 탐색 34
나. 영재교육전문가에 의한 과제집착력 특성의 내용 타당도 검증 34
2. 과제집착력 특성의 수준 측정을 위한 루브릭 개발에 대한 연구 36
C. 자료의 수집 및 분석 37
1. 연구자의 역할 37
2.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39
가. 과학 영재의 과제집착력 특성 탐색에 대한 연구 39
나. 과제집착력 특성의 수준 측정을 위한 루브릭 개발에 대한 연구 46
D. 연구의 신뢰성 및 윤리적 고려 54
1. 연구의 신뢰성 54
가. 동료연구자의 검토 55
나. 연구자 편견 명시 55
다. 다원화 56
라. 심층적 기술 56
2. 윤리적 고려 57
IV. 연구 결과 58
A. 과학 영재의 과제집착력 특성 탐색 58
1. 과학 영재들의 과제집착력 특성 탐색 58
가. 도전성(Challenge) 60
나. 몰입(Flow) 77
다. 주도성(Willingness) 91
2. 과제집착력 특성의 내용 타당도 검증 99
가. 면담 결과 99
나. 내용 타당도 검사 결과 107
B. 과제집착력 특성의 수준 측정을 위한 루브릭 개발 109
1. 루브릭 개발 109
가. 과제집착력 평가 준거 선정 및 정의 109
나. 평가 준거에 대한 척도별 수준 기술 110
다. 루브릭 사용에 대한 유의 사항 안내 113
2. 루브릭의 현장 활용을 위한 과학 영재들의 예시 분석 114
가. A학생: 도전적인 목표설정, 고된 작업의 감수 119
나. B학생: 자신감, 도전적 목표설정, 계속성 끈기 인내 128
다. C학생: 도전적인 목표 설정과 접근, 끈기와 고된 작업의 감수 133
라. D학생: 통제감, 계속성 끈기 인내, 고된 작업의 감수 142
마. E학생: 통제감, 고된 작업의 감수 148
바. F학생: 도전적 목표설정, 통제감, 계속성 끈기 인내, 고된 작업 감수 153
사. G학생: 도전적인 목표설정, 통제감 164
V. 결론 및 제언 174
A. 결론 174
B. 제언 176
참고문헌 178
부록 - 1 과학 영재의 과제집착력 특성 코드 193
부록 - 2 과학 영재의 과제집착력 특성 타당도 의뢰서 195
부록 - 3 연구 설명문 및 면담 동의서(교사용) 198
부록 - 4 연구 설명문 및 면담 동의서(학생용) 200
Abstract 20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