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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수경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오인수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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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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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이 되기 전에 상당 기간을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문화적 환경에서 살았거나 의미 있게 두 개 이상의 문화에서 상호작용하였던 사람을 CCKs(Cross-Culture Kids)라 부를 수 있다. 기술 및 교통수단의 발달과 글로벌화 등으로 인해 두 국가 이상의 문화에 거주하는 청소년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해외 CCKs에 대한 국내 선행연구가 많지 않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CCKs의 문화적응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문화적응을 심리적 적응과 사회문화적 적응인 학교적응으로 구분하였으며, 두 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는 해외 거주 CCKs의 문화적응 유형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었으며, 두 번째는 출국시기, 사회적지지, 문화적응스트레스, 심리적· 학교적응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문화적응 유형, 성별, 거주문화권에 따라 위 변인들의 관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파악하는 것이었다. 구체적으로 북미 지역에서 169명, 아시아 지역에서 229명의 총 398명의 해외 거주 CCKs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분석 방법으로는 기초 빈도 분석, 군집분석, 교차분석, MANOVA 검증,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절차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해외 거주 CCKs의 문화적응 유형을 파악하기 위해 통합, 동화, 분리, 주변화, 한국 및 외국친구 접촉, 한국어 및 외국어 능력의 8개의 변인을 대상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문화적응 유형은 ‘통합 우세형’, ‘동화 우세형’, ‘분리 우세형’, ‘혼재형’으로 나타났다. ‘통합 우세형’, ‘동화 우세형’, ‘분리 우세형’은 Berry의 문화적응 유형 개념과 유사한 양상을 보였으나, ‘혼재형’ 은 여러 가지 유형이 혼재된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의 문화적응 유형이 성인들과 다르다는 것을 시사하는 결과이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라 문화적응 유형이 차이를 보이는지 교차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는데, 거주 문화권, 성별, 출국시기의 경우에는 문화적응 유형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경제소득에 따라서는 문화적응 유형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구체적으로 북미 문화권에 거주하는 학생들은 동화 우세형을 보이는 학생들이 많았고, 아시아 문화권에서는 분리 우세형을 보이는 학생들이 많았다. 특히 북미 문화권에서는 남학생, 영· 유아기(1세 이상-6세 미만)에 출국한 경우 동화 우세형의 비율이 가장 높았고, 아시아 문화권에서는 성별이나 출국시기에 상관없이 분리 우세형이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출국시기나 성별과 같은 개인적인 변인보다 거주 문화권과 같은 거시적인 변인이 해외 거주 CCKs의 문화적응 유형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추측해 볼 수 있다. 셋째, 문화적응 유형에 따라 문화적응스트레스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MANOVA 검증을 실시해보았다. 분석결과 동화 우세형이 문화적응스트레스가 가장 낮았으며, 혼재형이 문화적응스트레스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적응 유형과 문화적응 간의 관련성에서는 대체적으로 통합 우세형이 문화적응을 가장 잘 하고 있었으며, 혼재형의 문화적응 수준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혼재형’의 경우 문화적응스트레스가 네 유형 중 가장 높고, 심리적· 학교적응을 가장 어려워하였으므로, 이 문화적응 유형에 대한 추후 연구 및 심리적 지원이 많이 필요할 것이다. 넷째, 출국시기, 사회적지지, 문화적응스트레스, 심리적· 학교적응 간의 구조모형 검증 결과 Berry의 문화적응 이론처럼 출국시기· 사회적지지는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상호작용하며 문화적응에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다집단 분석 결과 문화적응 유형· 성별· 거주문화권에 따라 구조모형 경로에 일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 연구는 CCKs(Cross-Culture Kids)라는 새로운 개념을 국내에 알리고, CCKs의 문화적응 유형 및 문화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인들(출국시기, 사회적지지, 문화적응스트레스, 문화적응 유형, 거주문화권, 성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을 위한 조력방안을 교육상담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5
C. 연구모형 6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8
A. CCKs의 개념 및 특성 8
1. CCKs 개념 8
2. 해외거주 CCKs의 특성 11
B. 문화적응 13
1. 문화적응의 개념 13
2. 문화적응 이론 14
3. 문화적응 유형 20
4. 문화적응스트레스 23
C. 해외 거주 CCKs의 문화적응 25
1. 해외 거주 CCKs의 심리적 적응 25
2. 해외 거주 CCKs의 학교적응 28
3. 해외 거주 CCKs의 문화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9
Ⅲ. 연구방법 36
A. 연구대상 36
1. 해외 거주 CCKs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7
2. 국내 거주 학생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9
B. 연구도구 40
1. 문화적응 유형 40
2. 문화적응스트레스 41
3. 사회적지지 42
4. 심리적안녕감 43
5. 불안 및 우울 44
6. 학교적응 45
C. 연구절차 46
D. 자료의 분석 47
Ⅳ. 연구결과 50
A. 연구변인의 기술통계치와 집단차이 50
1. 해외거주 CCKs의 연구변인 기술통계치 50
B. 해외 거주 CCKs의 문화적응 유형 54
1. 문화적응 유형 54
2.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문화적응 유형의 차이 60
3. 문화적응 유형에 따른 문화적응스트레스의 차이 63
4. 문화적응 유형에 따른 심리적 학교적응의 차이 65
C. 출국시기, 사회적지지, 문화적응스트레스, 문화적응과의 관계 68
1. 측정모형 검증 68
2. 구조모형 검증 72
3. 매개모형 검증 75
4. 다집단 분석 77
Ⅴ. 결론 및 제언 97
A. 결론 및 논의 97
1. 해외거주 CCKs의 문화적응 유형 97
2.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해외 CCKs의문화적응 유형 차이 99
3. 문화적응 유형에 따른 문화적응스트레스 및 심리적 학교적응의 차이 101
4. 해외 거주 CCKs의 출국시기 사회적지지 문화적응스트레스와 문화적응과의 관계 103
B. 의의 및 제언 106
1. 학문적 의의 및 시사점 107
2. 교육 상담에의 의의 및 시사점 109
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14
참고문헌 118
부록 139
ABSTRACT 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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