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6
2019
제목 차례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문제 33. 용어 정의 4Ⅱ. 이론적 배경 51. 선행 연구 분석 52. 자연관과 과학 교육의 관계 73. 자연의 의미 123.1 서양과 동아시아 133.2 한국 194. 서양과 동아시아의 자연관의 특징 234.1 서양 234.2 동아시아 26Ⅲ. 연구 방법 및 절차 331. 한국인의 전통적인 자연관 분석 342. 자연관 분석틀 재구성 363. 학생의 자연관 분석 424. 교사의 자연관 분석 435. 과학 수업에 적용 방안 47Ⅳ. 연구 결과 및 논의 501. 한국인의 전통적 자연관 분석 501.1 형성 배경 501.2. 자연관의 특징 661.3 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 1022. 학생과 교사의 자연관 분석 1052.1. 학생의 자연과 분석 1052.2 교사의 자연관 1232.3 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 1313. 자연관 이해를 바탕으로 한 과학 수업 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 분석 1373.1 필요성 및 어려움에 대한 의견 1373.2 수업 설계의 방향에 대한 의견 1403.3 수업 설계 내용에 대한 의견 1433.4 전문성 향상 방안 및 기타 의견 1463.5 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 148Ⅳ. 결론 및 제언 151참고문헌 155Abstract 164부록 1 학생 설문지 166부록 2 교사 설문지(선택형) 168부록 3 교사 설문지(서술형) 171부록 4 자연관 이해에 바탕을 둔 과학교육 의견 조사(초등용) 174부록 5 자연관 이해에 바탕을 둔 과학교육 의견 조사(중등용) 189부록 6 한국의 전통적 자연관 분석 마인드맵(일부) 204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