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고종원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진용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거에 필요한 제품을 효율적이고 빠르게 구매하는 것에 만족했던 소비자들이 현재에 이르러서 시간과 여유를 가지고 다양한 즐거움과 문화 등 여러 요소를 통해 만족을 얻고자 하는 새로운 소비 욕구를 보이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1990년대 초반 첨단 기술의 발전과 함께 쇼핑을 재미있고 신나는 체험으로 만들어 소비자로 하여금 쇼핑몰에서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하고 궁극적으로 제품 구매 뿐 아니라 재방문의 가능성을 높이는 쇼핑몰이 등장하게 되었다.
시간이 지날수록 쇼핑몰의 선택요인을 찾아 방문 빈도, 체류시간을 높이는 요소를 발견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 전략 개발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렇듯 국내 쇼핑몰이 성장 추세에 있고 직면한 과제가 많으나 쇼핑몰 시장의 급변하는 상황 속에 쇼핑몰 선택요인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를 통해 쇼핑몰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알아보며, 기존 쇼핑몰 연구를 확장시켜 쇼핑몰의 기본적, 차별적 특성 10가지를 개발하였다. 즉, 쇼핑몰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4가지 요인과 차별적으로 나타나는 6가지 요인을 제품이나 서비스 속성에 나타나는 소비자의 개별적 가치인 편익의 개념에 접목하였다. 이를 토대로 편익에 영향을 미치는 쇼핑몰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했다.
또한, 쇼핑몰을 이용할 때 기능적·차별적 편익이 고객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쇼핑몰 이용 하는 고객의 만족과 재방문 의도 간 관계에 영향이 있을 것이라 기대하여 연구를 설계하였다.
연구 결과, 쇼핑몰의 기본적· 차별적 특성이 기능적·차별적 편익의 각각에 부분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쇼핑몰의 특성과 편익과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논문으로 향후 쇼핑몰과 이용객의 만족과 관련된 연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쇼핑의 기능적 요소 뿐 아니라 쾌락적 요소에 대한 분석으로 효과적인 쇼핑몰의 전략 방안 및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실무적 차원의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3
1. 연구의 방법 3
2. 연구의 구성 4
제2장 이론적 배경 5
제1절 쇼핑몰의 특성에 관한 고찰 5
1. 기본적 특성의 구성요인 5
1.1 가격 5
1.2 품질 6
1.3 서비스 7
1.4 접근성 8
2. 차별적 특성의 구성요인 9
2.1 입점업체의 다양성 9
2.2 사회성 11
2.3 심미성 12
2.4 비 일상성 13
2.5 쇼핑환경 14
2.6 편리성 15
제2절 편익에 관한 고찰 17
1. 기능적 편익(Functional Benefit) 17
2. 쾌락적 편익(Hedonic Benefit) 18
제3절 고객 만족에 관한 고찰 23
제4절 재방문 의도에 관한 고찰 26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28
제1절 연구 모형 28
제2절 가설 설정 29
1. 쇼핑몰의 기본적 특성과 기능적 편익과의 관계 29
2. 쇼핑몰의 기본적 특성과 쾌락적 편익과의 관계 31
3. 쇼핑몰의 차별적 특성과 기능적 편익과의 관계 32
4. 쇼핑몰의 차별적 특성과 쾌락적 편익과의 관계 33
5. 쇼핑몰의 편익과 고객 만족과의 관계 34
6. 쇼핑몰의 고객 만족과 재방문 의도와의 관계 35
제4장 연구조사의 설계 37
제1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37
1. 쇼핑몰의 특성에 대한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37
2. 기능적, 차별적 편익에 대한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1
3. 고객 만족에 대한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2
4. 재방문 의도에 대한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3
제2절 표본선정 및 자료수집 44
1. 표본 선정 44
2. 자료 수집 44
제5장 실증분석 45
제1절 기초자료 분석 45
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분석 45
2. 쇼핑몰 이용에 대한 기초자료 분석 46
제2절 측정 모형에 대한 검증 48
1. 분석 방법 48
2. 측정도구의 신뢰성 검증 48
3. 측정 변수들 간의 타당성 검증 49
제3절 가설 검정 53
1. 쇼핑몰의 기본적 특성이 기능적 편익에 미치는 영향 53
2. 쇼핑몰의 기본적 특성이 쾌락적 편익에 미치는 영향 53
3. 쇼핑몰의 차별적 특성이 기능적 편익에 미치는 영향 54
4. 쇼핑몰의 차별적 특성이 쾌락적 편익에 미치는 영향 55
5. 쇼핑몰의 편익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56
6. 쇼핑몰의 고객 만족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57
7. 전체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59
제6장 결론 61
제1절 연구 결과 61
제2절 연구의 시사점 62
1. 학문적 시사점 62
2. 경영적 시사점 6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4
1. 연구의 한계점 64
2. 향후 연구 방향 64
참고문헌 65
설문지 76
ABSTRACT 8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