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65 - 37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소비자는 소비행위를 통한 다양한 체험 및 감정의 공유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인터넷의 발달로 인한 합리적인 소비가 강조되기도 하지만 정서적 경험과 가치에 초점을 두는 소매업태로서 쇼핑몰의 중요성 역시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쇼핑몰에 대한 학문적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소비자 차원에서 쇼핑몰 선택의 기준이 되는 쇼핑 편익의 요소들을 확인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쇼핑몰의 속성을 파악하고자 진행되었다. 쇼핑몰의 속성을 기본적 요인과 차별적 요인으로 구분하고 이들이 각각 기능적 쇼핑 편익과 쾌락적 쇼핑 편익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추가적으로 이들 편익 요인이 고객 만족과 재방문 의도와 같은 쇼핑몰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분석결과, 쇼핑몰의 기본적 요인은 근소한 차이로 기능적 편익에 대한 영향요인이 쾌락적 편익에 대한 영향요인보다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쇼핑몰의 차별적 요인은 기능적 편익에 대한 영향요인의 수와 쾌락적 편익에 대한 영향요인의 수가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편익과 쇼핑몰의 성과 변수의 관계는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