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주현희 (부경대학교,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채영희
발행연도
2014
저작권
부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국어과의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비교 분석하고, 특히 교과서의 비문학 지문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우선, 교과서 편찬의 근간이 되는 양국의 교육과정 즉, 한국의 고등국어 교육과정 해설과 일본의 고등학교 학습지도 요령을 살펴 각 국의 국어 교육의 목적과 방향을 비교해 보았다. 그리고 한, 일 양국의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게재되어 있는 작품의 장르적인 편향성은 국어 교육의 방향이 목적에 맞게 유도되어 있음을 전제로 국어 교과서의 지문의 편성을 문학과 비문학 장르로 크게 나누어 이를 기준으로 비교 분석했다.

목차

목 차
* 표 목차 ⅱ
* Abstract ⅳ
Ⅰ. 서론 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2. 선행 연구 검토 4
3. 연구 방법 8
Ⅱ. 한?일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비교 10
1. 한국의 교육과정과 일본의 학습지도요령 10
2.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국어과 교육 목표 비교 22
3. 고등학교 국어과의 성취기준 및 내용요소 비교 31
Ⅲ. 한?일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비교 44
1. 고등학교 국어과 교과서의 전체 구성과 내용 체계 비교 44
2. 한국의『고등국어 상?하』와 일본의『국어종합』 대단원 구성 비교 51
Ⅳ. 한?일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비문학 지문의 제제 비교 분석
59
1. 비문학 지문의 단원 구성 및 분류 59
2. 비문학 지문의 제재별 특성 및 분류 64
3. 비문학 지문의 제재의 활용 양상 및 교육방법 70
Ⅴ. 결론 9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