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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경영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용관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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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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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기업의 CEO와 투자자간의 이해관계의 차이가 존재하고, 기업의 CEO가 공시하는 정보의 진위여부를 사후적으로 입증할 수 없는 상황에서의 기업의 자발적 공시에 관한 여러 가지 의사소통게임 모형을 다룬다. 먼저 제1장에서는 정보공개 과정에서의 투자자의 적극적인 참여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공적 정보공개는 사업계획서 발행이라는 일방 의사소통으로, 사적 정보공개는 대면접촉이라는 쌍방 의사소통으로 모형화하여 분석한다. 이때 사업계획서 발행 모형과 대면접촉 모형의 균형에서 나타나는 자원배분이 동일함을 확인할 수 있다. 반면에 CEO-투자자간 대면접촉 후 기업의 CEO가 공식적인 사업계획서를 발행하는 이중 정보공개 채널을 사용할 경우에는 더 많은 기업 정보가 공시될 수 있고, 이로 인해 CEO와 투자자 모두의 사전적 기대보수가 증가하는 파레토 개선이 이루어진다. 이 파레토 개선은 사적 정보공개가 결합통제복권으로서의 역할을 통하여 보다 나은 균형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가능하다. 그러나 사적 정보공개에 앞서서 공적 정보공개가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균형에서 파레토 개선이 발생하지 않는다.
이어서 제2장에서는 잠재 진입기업이 존재할 때 최적투자액에 대한 정보를 소유한 기업의 CEO의 정보공개 전략이 사적 정보공개일 경우와 공적 정보공개일 경우 어떠한 차이를 가져오는지를 분석한다. 분석 결과 기업의 CEO가 특정한 조건에서 공적 정보공개 채널을 통하여 더 많은 정보를 공개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CEO와 투자자간의 이해관계의 차이가 클 때 사적 정보공개 채널을 통해서는 어떠한 정보도 공개할 수 없는 반면에 공적 정보공개 채널을 통해서는 유용한 정보를 공개할 수 있다. 한편 기업의 CEO가 선호하는 정보공개 채널에 있어서는 독점이윤이 작고 진입비용이 낮은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의 CEO는 공적 정보공개 채널을 선호한다. 반면에 독점이윤이 작고 진입비용이 높은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 또는 독점이윤이 높은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에 고용된 CEO는 사적 정보공개 채널을 선호한다.
마지막으로 제3장에서는 명성효과가 존재할 때 최적투자액에 대한 정보를 소유한 기업의 CEO의 정보공개 전략이 사적 정보공개일 경우와 공적 정보공개일 경우 어떠한 차이를 가져오는지를 분석한다. 분석 결과 명성효과가 기준 값 보다 큰 경우에는 공적 정보공개 채널을 통해서 더 많은 정보가 공개되며, 명성효과가 기준 값 보다 작은 경우에는 사적 정보공개 채널을 통해서 더 많은 정보가 공개된다. 한편 경기자들이 선호하는 정보공개 채널에 있어서는 두 경기자간에 차이가 존재한다. 먼저 기업의 CEO는 명성효과가 기준 보다 큰 경우에는 공적 정보공개 채널을 선호한다. 그리고 명성효과가 기준 보다 작은 경우에는 두 가지 경우로 나누어진다. 먼저 기업의 CEO와 투자자간의 이해관계의 차이는 작아지고 동시에 명성효과가 기준에 근접해 갈 때 기업의 CEO는 사적 정보공개 채널을 선호한다. 그리고 그 밖에 경우 기업의 CEO는 공적 정보공개 채널을 선호한다. 반면 투자자는 항상 더 많은 정보가 공개되는 정보공개 채널을 선호한다. 구체적으로 명성효과가 큰 경우에는 공적 정보공개 채널을 선호하며, 명성효과가 작은 경우에는 사적 정보공개 채널을 선호한다. 따라서 두 경기자가 선호하는 정보공개 채널이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목차

목차
제1장 기업의 자발적 공시에 관한 의사소통게임의 이론적 분석 1
제1절 서론 1
제2절 선행 연구 5
제3절 모형의 기본 구성 10
제4절 단일 정보공개 모형 13
1. 사업계획서 발행 모형(공적 정보공개 모형) 14
2. 대면접촉 모형(사적 정보공개 모형) 24
제5절 이중 정보공개 모형 28
1. 대면접촉 후 사업계획서 발행 모형 29
가. CEO-투자자간 이해관계의 차이가 작은 경우 31
나. CEO-투자자간 이해관계의 차이가 큰 경우 42
2. 사업계획서 발행 후 대면접촉 모형 49
제6절 결론 및 토의 53
제2장 잠재 진입기업이 존재하는 상황에서의 기업의 자발적 공시에 관한 분석 56
제1절 서론 56
제2절 모형들의 기본 구성 61
제3절 수치 예 64
1. 수치 예 1 64
2. 수치 예 2 68
3. 수치 예 3 69
제4절 사적 정보공개 모형 71
제5절 공적 정보공개 모형 83
제6절 정보공개 채널의 비교?분석 92
1. 더 많은 정보가 공개되는 정보공개 채널 92
2. 기업의 CEO가 선호하는 정보공개 채널 100
제7절 결론 및 토의 105
3장 명성효과가 존재하는 상황에서의 기업의 자발적 공시에 관한 분석 107
제1절 서론 107
제2절 선행 연구 110
제3절 모형들의 기본 구성 113
제4절 사적 정보공개 모형 116
제5절 공적 정보공개 모형 127
제6절 정보공개 채널의 비교?분석 135
1. 더 많은 정보가 공개되는 정보공개 채널 135
2. 경기자들이 선호하는 정보공개 채널 138
제7절 결론 및 토의 142
부록 A. 증명 144
부록 B. 제3장의 게임 나무 155
참고문헌 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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