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진경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현명호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울 성향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가능한 자기의 양상과 학습동기 수준을 확인하고, 가능한 자기의 균형이 학습동기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대학생 479명에게 우울, 가능한 자기, 학습동기 질문지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우울 성향의 대학생은 부정적으로 가능한 자기를 더 많이 보고하며 학습동기 수준이 낮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후 우울 성향의 대학생 79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참여자를 네 가지 조건(균형조건, 긍정조건, 부정조건, 통제조건)에 무선배정하여 가능한 자기를 활성화시킨 뒤 Raven''s Progressive Matrices(RPM)을 통해 학습동기 수준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조작된 가능한 자기의 유형에 따라 선택한 과제의 난이도와 푼 문제개수, 그리고 정확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가능한 자기가 균형된 조건은 부정적 가능한 자기 조건에 비해 더 도전할 만한 난이도를 선택하였으며, 또한 더 많은 문제를 풀었고 정확도 역시 높았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우울 성향 대학생의 가능한 자기를 균형시키는 것이 저하된 동기 수준을 높이는 데 유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이 논의되었다.

목차

Ⅰ. 서론 1
Ⅱ. 연구 방법 6
1. 연구 대상 6
2. 측정 도구 6
3. 연구 절차 8
4. 자료 분석 8
Ⅲ. 결과 9
Ⅳ. 논의 13
참고문헌 17
부 록 21
국문초록 33
ABSTRACT 3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