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경 (중앙대학교) 신미연 (중앙대학교) 현명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스트레스학회 스트레스硏究 스트레스硏究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77 - 284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가능한 자기의 균형이 학습동기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대학생 479명에게 우울, 가능한 자기, 학습동기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우울성향이 높으면 부정적으로 가능한 자기를 많이 보고하고 학습동기 수준이 낮았다. 이어서 우울성향의 대학생 76명을 네 조건(균형, 긍정, 부정, 통제)에 무선배정하여 가능한 자기를 활성화하고 학습동기 수준을 RPM로 측정하였다. 그 결과, 가능한 자기가 균형 잡히도록 활성화된 사람은 부정적으로 가능한 자기가 활성화된 사람보다 도전할 만한 난이도의 과제를 선택하고 더 많은 문제를 정확하게 풀었다. 이러한 결과는 우울성향 대학생의 가능한 자기의 균형을 유지하면 저하된 동기 수준가 높아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어서 본 연구의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Key messages
Abstract
서론
재료 및 방법
결과
고찰
References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12-001984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