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교육기관적응과 자아탄력성 및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유아 교육기관적응을 예측하는 요인을 밝힘으로써 바람직한 교육기관적응과 사회적응을 위한 구체적인 지도방안을 모색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교육기관적응과 자아탄력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 교육기관적응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 자아탄력성과 자아존중감이 교육기관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K도 S시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 7곳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189명이다. 검사도구는 유아 교육기관적응을 측정하기 위해 Jewsuwan, Luster & Kostelnik(1993)가 개발한 ‘유아 교육기관적응 질문지(The Preschool Adjustment Questionnaire: PAQ)''를 수정 번안하여 사용하였으며, 자아탄력성을 측정하기 위해 LeBuffe와 Naglieri(1999)가 개발한 유아의 자아탄력성 척도(The Devereux Early Childhood Assessment: DECA)를 수정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해 Harter와 Pike(1984)의 ‘The Pictorial Scale of Perceived Competence and Social Acceptance for Young Children: PSPC’을 기초로 지성애 외(2003)이 개발하고 지성애 외(2010)이 수정한 유아 자아존중감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연구자료는 SPSS 19.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연구도구에 대한 신뢰도를 검정하기 위하여 cronbach''s α를 구하였으며, 변인 간의 단순 상관을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적률상관 분석을 실시하였고,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자아존중감이 유아 교육기관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교육기관적응과 자아탄력성 간의 관계는 정적 상관을 보였다. 즉 유아의 자아탄력성이 높을수록 교육기관적응 수준이 높아지며, 반면에 자아탄력성이 낮을수록, 교육기관적응 수준도 낮아지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교육기관적응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또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즉 유아의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교육기관적응 수준이 높아지며, 반면에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교육기관적응 수준도 낮아지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탄력성의 보호요인인 주도성, 자기통제, 애착과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인 신체적자아가 유아 교육기관적응을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 교육기관적응과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인 애착,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인 가족수용자아 및 사회적자아 간의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유아 교육기관적응과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 간에 밀접한 연관이 있음이 밝혀졌고, 이들 변인이 서로에게 의미 있는 영향요인임이 밝혀졌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유아의 긍정적인 적응을 위해서는 유아가 자신감 있는 태도로 주변 환경에 대해 탐색해 나갈 수 있도록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자아탄력성을 향상 시켜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해주며, 교사와 부모가 유아와 긍정적이며 안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간접적으로 시사해 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relationships among school adaptation, ego-resilience, and self-competence in early childhood; to figure out predictable variables for school adaptation in early childhood; and to provide fundamental data for later studies focusing on instructional strategies and practices for facilitating positive school adapt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setting. For the purpose, the research questions were set as follows: Frist, what is the correlation between the five-year-old children''s school adaptation and their ego-resilience? Second, what is the correlation between the five-year-old children''s school adaptation and their self-esteem? Third, what is the impact of the five-year-old children''s ego-resilence, and self-esteem on school adaptation? The subjects used in this study were 189 children attending early childhood institution located in S city. This study used ''Preschool Adjustment Questionnaires, ''Devereux Early Childhood Assessment'', and ''Young Children''s Sense of Self-Esteem Inventory'' in collection of data.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through SPSS 19.0 program. The mean, standard deviation were calculated. Reliability of the data was checked by cronbach''s alpha. Pearson''s correlation was employed to find out the correlations among variables, and multiple regression was conducted to figure out the impact of each variables on ''school adapta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school adaptation'' and ''ego-resilience'' exhibited positive correlations. This finding reveals the fact that when the child has high ''ego-resilience'', he or she tends to have a high level of ''school adaptation''. Second, ''school adaptation'' and ''self-esteem'' also exhibited positive correlations. This finding means that when the child has high ''self-esteem'', he or she tends to have a high level of ''school adaptation''. Third, the protective factors of ''ego-resilience'' including ''initiative'', ''self-concept'', and ''attachment'', and the sub-category of ''self-esteem'', ''physical competence'' revealed to be the predictable variables for ''school adaptation'' in early childhood. In addition to this, the sub-category of ''ego-resilience'', ''attachment'' and the sub-category of ''self-esteem'', ''family adaptive competence'' and ''social competence'' appear to have positive correlations with ''school adaptation'' in early childhood. The findings of this study illustrated the fact that there is close correlations between three factors-''school adaptation'', ''ego-resilience'', and ''self-esteem'', and these factors exert significant influences on each other. Therefore, this study has implications that young children should be encouraged to improve their ego-resilience and self-esteem, so that they could explore the surrounding environment with confidence and achieve their positive school adaptation; and that adults-including parents and teachers-should form positive and secure relationships with young children in order to enhance the quality of young children''s school adaptation.
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문제 53. 용어의 정의 6Ⅱ. 이론적 배경 81. 유아 교육기관적응 81) 적응의 개념 82) 유아 교육기관적응의 중요성 93) 유아 교육기관적응 구성 요인 142. 유아 교육기관적응 관련 변인 181) 유아 개인 변인 182) 가정 환경 변인 203) 기관 환경 변인 203. 자아탄력성 221) 자아탄력성 개념 222) 자아탄력성 구성 요인 234. 자아존중감 281) 자아존중감의 개념 282) 자아존중감의 중요성 293) 자아존중감 구성 요인 30Ⅲ. 연구방법 331. 연구 대상 332. 연구 도구 341) 유아 교육기관적응 검사 도구 342) 유아 자아탄력성 검사 도구 363) 유아 자아존중감 검사도구 383. 연구 절차 391) 예비검사 392) 검사자 교육 403) 검사자간 평정일치도 404) 본검사 414. 자료 분석 43Ⅳ. 결과 및 해석 441. 유아 교육기관 적응과 자아탄력성 간의 관계 442. 유아 교육기관 적응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463. 유아 교육기관 적응에 대한 자아탄력성과 자아존중감의 영향력 481) 자아탄력성과 자아존중감이 유아 교육기관 적응 전체에 미치는 영향 482) 자아탄력성과 자아존중감이 친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503) 자아탄력성과 자아존중감이 기관에서의 정서상태에 미치는 영향 524) 자아탄력성과 자아존중감이 또래간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 545) 자아탄력성과 자아존중감이 자아상태에 미치는 영향 566) 자아탄력성과 자아존중감이 일과에 대한 적응에 미치는 영향 58Ⅴ. 논의 및 제언 601. 요약 601) 유아 교육기관적응과 자아탄력성의 관계 602) 유아 교육기관적응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613) 자아탄력성과 자아존중감이 유아 교육기관적응에 미치는 영향 612. 논의 633. 결론 및 제언 68참 고 문 헌 70부 록 90국 문 초 록 97ABSTRACT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