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혜림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권용주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두뇌 동기보상 시스템에 기반하여 개발한 MOSt Model을 적용하여 고등학교 생명과학Ⅰ 생명활동과 에너지 단원에서 학습자의 동기 관련 두뇌 영역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학습동기의 향상과 유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는 경기도 수원시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자연계열 남학생 61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MOSt(Midbrain-Orbitofrontal cortex-Striatum) Model을 기반으로 하는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통제집단에는 기존의 인지심리학적 연구들 중 학습동기의 향상과 유지에 있어 그 효과가 입증된 ARCS(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Satisfaction) 전략을 기반으로 하는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적용한 프로그램으로 인한 학습동기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사전, 사후 학습동기 검사를 실시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이후 프로그램으로 인해 향상된 학습동기가 유지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프로그램의 적용을 끝내고 약 3개월 이후에 동일한 학습동기 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학습동기 검사를 통해 얻은 정량적인 데이터에서는 확인할 수 없는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요인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을 처치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생들 중 학습동기가 상, 중, 하인 집단의 학생들을 표본 추출하여 면담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모두 프로그램 적용 후 학습동기가 향상되었으며, 학습동기를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으로 나누어 살펴본 하위영역별 분석에서도 모두 학습동기가 향상되었다. 집단별 학습동기의 향상 정도를 비교한 결과 두 집단 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프로그램 적용 이후 프로그램 처치로 인해 향상된 학습동기의 유지 여부를 확인한 결과 실험집단은 향상된 학습동기가 유지되었으나 통제집단은 유지되지 않았다. 특히 학습동기의 하위영역 중 주의집중과 만족감 영역에서 집단 간 동기 유지의 정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학생 면담을 통해 수업도입에서의 보상목표제시 전략과 수업의 전개단계에서 보상예측불일치 전략, 수업의 정리단계에서의 평가보상 전략이 학습자들의 동기 유지에 영향을 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생명활동과 에너지 단원에 대한 MOSt Model 기반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학습동기 향상과 유지에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이를 통해 두뇌 동기보상 시스템에 기반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교육현장의 적용에 있어서 이 연구가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4
3. 용어 정의 5
4. 연구의 제한점 7
II. 이론적 배경 9
1. The MOSt Model 9
2. 동기유발 교수전략 14
3. 생물학습과 동기 19
III. 연구 방법 23
1. 연구 대상 23
2. 연구 절차 및 방법 24
IV. 연구 결과 및 논의 37
1. MOSt Model을 사용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학습동기 변화에 미치는 영향 37
2. MOSt Model을 사용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학습동기 유지에 미치는 영향 41
3.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요인 분석 43
V. 결론 및 교육적 함의 59
1. 결론 59
2. 교육적 함의 61
참 고 문 헌 62
ABSTRACT 68
부 록 목 차 7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