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6
Ⅰ. 서 론 1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33. 용어의 정의 4가. 시험불안 4Ⅱ. 이론적 배경 51. 시험불안의 개념 5가. 시험불안의 정의 5나. 시험불안의 이론적 접근 7다. 시험불안의 요인 10라. 시험불안의 발달적 경향 122. 기존 시험불안 척도에 대한 연구 13가. 대학생 및 중?고등학생용 시험불안 척도 13나. 초등학생용 시험불안 척도 17다. 기존 시험불안 척도의 한계점 19Ⅲ. 연구방법 211. 척도 개발 과정 212. 연구 대상 213. 연구 도구 22가. 초등학교 고학년용 시험불안 척도 22나. 학업적 실패내성 척도 234. 자료 처리 24Ⅳ. 연구결과 261. 예비검사 문항 구성 26가. 초기문항 구성 26나. 내용타당도 검증 및 예비문항 작성 322. 예비 검사 분석 34가. 문항 분석 34나. 탐색적 요인분석 35다. 신뢰도 분석 413. 본 검사 분석 42가. 확인적 요인분석 42나. 하위요인별 개념 정의 47다. 수렴타당도 검증 47라. 하위요인 간 상관관계 48마. 신뢰도 분석 49바. 초등학교 고학년용 시험불안 척도 504. 규준 제작 52Ⅴ. 논의 및 제언 541. 요약 542. 논의 573. 시사점 604.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61참고문헌 63ABSTRACT 70부록 7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