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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지선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유형근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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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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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에게 사용할 수 있는 자기보고식 시험불안 척도를 개발하고 그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시험불안과 관련된 선행 연구 및 기존 개발된 초등학생용 시험불안 검사 도구의 문항, 학생 및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지와 면담 내용을 근간으로 하여 60개의 초기문항을 작성하였다. 작성된 초기문항을 8인의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이를 토대로 29개 문항의 예비 검사가 구성되었으며 현장에 적용하였다. 예비 검사 결과를 분석하여 구성되어진 17개 문항의 본 검사를 현장에 적용하고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3요인 15개 문항의 척도를 개발하였다. 예비 검사 및 본 검사는 서울, 대전, 전주 지역의 초등학교 5~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예비 검사 475명, 본 검사 464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용 시험불안 척도는 자기보고식으로 개발되었으며 최종적으로 시험사태지각 6문항, 감정 상태 4문항, 부모의 학업성취 압력 5문항의 3요인 15문항, 4점 척도로 구성되었다.
둘째, 신뢰도 분석 결과, 하위요인별 및 척도 전체에 대한 내적일관성 수치가 적절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초등학교 고학년용 시험불안 척도의 모형 적합도를 확인한 결과, 해당 모형이 자료의 구조를 잘 적합 시킨다고 판단할 수 있었다.
넷째, 수렴타당도 검증을 위해 학업적 실패내성 척도(김아영, 2002)와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수렴타당도를 갖추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섯째, 척도를 실시한 후 점수 결과에 따라 시험불안의 정도를 ‘시험불안 낮음’, ‘시험불안 보통’, ‘시험불안 약간 높음’, ‘시험불안 매우 높음’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설문지와 면담을 통해 초등 고학년이 실제적으로 경험하는 시험불안의 증상과 그들의 특성 및 우리나라의 교육?사회?문화적 환경을 반영하고, 초등학교 고학년이라는 특정 연령을 고려한 척도를 개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시험불안 수준을 측정하고,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시험불안 감소 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시험불안과 관련된 생활지도 등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가. 시험불안 4
Ⅱ. 이론적 배경 5
1. 시험불안의 개념 5
가. 시험불안의 정의 5
나. 시험불안의 이론적 접근 7
다. 시험불안의 요인 10
라. 시험불안의 발달적 경향 12
2. 기존 시험불안 척도에 대한 연구 13
가. 대학생 및 중?고등학생용 시험불안 척도 13
나. 초등학생용 시험불안 척도 17
다. 기존 시험불안 척도의 한계점 19
Ⅲ. 연구방법 21
1. 척도 개발 과정 21
2. 연구 대상 21
3. 연구 도구 22
가. 초등학교 고학년용 시험불안 척도 22
나. 학업적 실패내성 척도 23
4. 자료 처리 24
Ⅳ. 연구결과 26
1. 예비검사 문항 구성 26
가. 초기문항 구성 26
나. 내용타당도 검증 및 예비문항 작성 32
2. 예비 검사 분석 34
가. 문항 분석 34
나. 탐색적 요인분석 35
다. 신뢰도 분석 41
3. 본 검사 분석 42
가. 확인적 요인분석 42
나. 하위요인별 개념 정의 47
다. 수렴타당도 검증 47
라. 하위요인 간 상관관계 48
마. 신뢰도 분석 49
바. 초등학교 고학년용 시험불안 척도 50
4. 규준 제작 52
Ⅴ. 논의 및 제언 54
1. 요약 54
2. 논의 57
3. 시사점 60
4.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61
참고문헌 63
ABSTRACT 70
부록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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