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재형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영준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퍼즐기반 알고리즘 학습이 초등정보영재의 몰입수준 및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하여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퍼즐기반 알고리즘 학습을 설계하였고, 설계한 내용을 초등정보영재학생에게 2주간 15차시에 걸쳐 적용하였다. 실험집단에는 퍼즐 기반 알고리즘 학습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에는 일반적인 알고리즘 학습을 적용한 후 두 집단의 몰입수준 및 논리적인 사고력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적용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의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으나 사전-사후검사 결과 실험집단의 몰입수준과 논리적인 사고력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본 연구 결과 퍼즐기반 알고리즘 학습이 초등정보영재 학생에게 몰입수준 및 논리적 사고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5
5. 기대 효과 5
Ⅱ 이론적 배경 6
1. 알고리즘학습과 논리적 사고력 6
2. 몰입 이론 11
3. 퍼즐 기반 학습 16
Ⅲ 수업 설계 20
1. 기본 방향 20
2. 학습 내용 20
Ⅳ 연구 방법 27
1. 연구가설 27
2. 연구대상 27
3. 연구설계 28
4. 검사도구 29
5. 실험기간 및 연구절차 31
6. 연구결과 31
Ⅴ 결론 및 제언 37
1. 결론 37
2. 제언 38
참고문헌 40
ABSTRACT 44
부록 4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