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한기완 (호남대학교, 호남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호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서비스의 대표적인 호텔기업에서 종사하는 종사원의 경우 고객접점 상황에서 항상 새로운 고객들과 접점을 하고 이들이 요구하는 사항들에 대해 들어주는 상황이 발생한다. 그러한 과정에서 종사원들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조직의 요구에 의해 개인적 사정, 무례한 고객의 서비스제공과 같은 불쾌한 상황이나 제공 과정에서도 정중하고 예의바르며 미소를 잃지 않는 서비스 태도를 강요받고 있다. 따라서 서비스 제공자의 역할과 업무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 그리고 이러한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들의 감정처리를 위한 조치와 처우가 인적자원관리의 필수요소로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객과 종사원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정신적·신체적 긴장상태로 일종의 사회적 상황을 반영하는 고객과 관련된 사회적 스트레스가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관계, 그리고 고객관련 스트레스원이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감성지능의 조절효과를 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감정노동의 결과 정서적 반응으로서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에 위치하고 있는 특급 호텔에 종사하는 종사원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관련 스트레스에 대한 높게 지각하면 감정노동을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객접점에 의해 기업의 성과가 달라지는 호텔기업에서는 종사원들의 감정노동 수행과 관련하여 감정노동으로 인한 구성원의 감정적 및 심리적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며 표면행위와 같이 거짓된 감정을 내면행위와 같은 진정성에 기반을 감정표현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내부마케팅 방안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즉 금전적 보상과 같은 외재적 동기부여와 함께 교육활동 등을 통해 내재적 동기부여 활동도 필요하다.
둘째, 고객관련 스트레스가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감정지능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표면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자기감성의 이해와 내면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감성조절만이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성지능의 다른 하위요인들은 감정노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 나타났다. 따라서 호텔기업에서는 감정노동을 강화시킬 수 있는 감성지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하여야 할 것이다. 이에 선발과정에서 감성지능이 높은 종사원을 채용하는 것이 기업입장에서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단순 스펙에 의한 채용보다는 다양한 감정지능을 측정할 수 있는 선발도구개발과 개인과 직무간의 적합성을 확보할 수 있는 척도개발이 필요하며 더불어 종사원들의 감성을 높이기 위해 문화공연 참여 기회제공, 칭찬릴레이, 정서함양을 위한 금전적 지원 등과 같은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감정노동의 결과 이직의도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표면행위에 대해 높게 지각할수록 이직의도는 높게 나타났으며 내면행위에 대해 높게 지각할수록 이직의도는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종사원의 감정노동과 관련하여 표면행위가 내면행위로 전환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통해 종사원들로 하여금 감정표현규칙을 수용하고 이를 자신의 가치로 내면화 시키는 것이 필요하며 더불어 조직에서 지향하는 감정표현의 규범이 조직의 핵심가치와 전통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조직문화를 정착화 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제 1 장 서론
제 1 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01
제 1 항 문제의 제기 01
제 2 항 연구의 목적 04
제 2 절 연구방법 및 범위 07
제 1 항 연구방법 07
제 2 항 연구범위 08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고객관련 스트레스 10
제 1 항 개념 10
제 2 항 고객관련 스트레스의 중요성 13
제 3 항 고객관련 스트레스의 구성 15
제 4 항 고객관련 스트레스에 대한 선행연구 16
제 2 절 감정노동 20
제 1 항 개념 20
제 2 항 감정노동의 중요성 22
제 3 항 감정노동의 구성 24
제 4 항 감정노동에 대한 선행연구 26
제 3 절 이직의도 29
제 1 항 개념 29
제 2 항 이직의도의 중요성 31
제 3 항 이직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33
제 4 절 감성지능 38
제 1 항 개념 38
제 2 항 감성지능의 중요성 41
제 3 항 감성지능의 구성 43
제 4 항 감성지능에 대한 선행연구 46
제 3 장 연구설계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49
제 1 항 연구모형 49
제 2 항 가설의 설정 50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의 구성 56
제 1 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56
제 2 항 설문지의 구성 60
제 3 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62
제 1 항 자료수집 62
제 2 항 분석방법 62
제 4 장 실증분석
제 1 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일반적 특성 64
제 1 항 인구통계학적 특성 64
제 2 항 일반적 특성 64
제 2 절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정 65
제 1 항 요인분석 65
제 2 항 신뢰성 검정 74
제 3 절 상관관계 분석 80
제 4 절 가설의 검정 82
제 1 항 가설 1의 검정 82
제 2 항 가설 2의 검정 84
제 3 항 가설 3의 검정 95
제 4 항 실증분석 결과의 정리 97
제 5 장 결론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00
제 1 항 연구결과의 요약 100
제 2 항 시사점 106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연구방향 109
※ 참고문헌 110
※ 부록(설문지) 128
※ 영문초록 13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