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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변재영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공학대학원)

지도교수
허창수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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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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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기파는 현재 무선인터넷, 방송, 휴대폰 등 IT 산업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다만 전기/전자 장비의 밀집도 증가와 PCB 및 Chip의 고집적화/고기능화, 주파수의 고속/광대역화의 영향으로 Noise (불필요한 전자기파)의 제거 또는 저감이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었다. Noise 문제 해결을 위한 접근 방법은 Noise 방출을 규제치 이하로 억제하는 방법 (EMI:Electromagnetic Interference)과 규제치 내의 전자파 환경에서도 정상동작을 할 수 있게 내성을 강화시키는 방법 (EMS : Electromagnetic Susceptibility)으로 나눌 수 있으며, 상기 EMI와 EMS의 각 규제를 만족하는 Module 및 System 구성이 필요하다. EMI 관점에서는 RE (Radiated Emission), CE (Conducted Emission)가 해당 범주에 속하게 되며, EMS 관점에서는 RS (Radiated Susceptibility), ESD (Electrostatic Discharge), CS (Conducted Susceptibility)가 그 내용을 이룬다.
EMC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문제를 발생시키는 구성적 측면에서는 노이즈 원, Victim (노이즈 원으로 부터의 Noise로 인해 오동작을 일으키는 피시험기), 전달경로 (노이즈 원과 Victim을 연결해주는 전달경로)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세 가지 중 하나만 제거하더라도 EMC 문제는 해결가능하다. 다만, 가장 경제적이며 용이한 문제해결방법은 노이즈 원을 제거할 수 있는 PCB 기판의 적절한 설계이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를 구성하는 대표적 Module 중의 하나인 IP Cluster (Instrument Panel Cluster)의 Noise 방출을 규제치 이하로 억제하는 최적의 PCB 구성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다만 IP Cluster (Instrument Panel Cluster)는 한정된 IP (Instrument Panel) Package 안에서, 그리고 각 자동차 IP (Instrument Panel)의 정해진 Design 자유도를 침범하지 않는 전제하에서 설계가 이뤄져야 한다. 그러므로 PCB 내의 전
력선이나 신호선의 Routing 변경 혹은 Filtering을 위한 소자를 추가하기 보다는 PCB 내의 Key Component의 적절한 배치를 통한 전도성 방출 (CE : Conducted Emission)을 억제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제 2 장 관련 이론 3
2.1 EMC 관련 국제규격 3
2.1.1 표준 제정 기관 3
2.1.2 각 국의 EMC 국제 규제 동향 7
2.2 IP Cluster에 대한 EMC 규격 8
2.2.1 Emission 9
2.2.2 RS (Radiated Susceptibility) 13
2.2.3 CS (Conducted Susceptibility) 14
2.2.4 ESD (Electrostatic Discharge) 15
2.3 IP Cluster의 소개 및 PCB 구성 16
2.4 전도성 Noise 결합모드 21
제 3 장 실험 방법 및 장치 25
3.1 시료제작 25
3.2 시험장비 26
3.3 시험방법 28
3.4 평가기준 31
제 4 장 실험 결과 및 고찰 33
제 5 장 결론 40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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