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의 창조경제 일환으로 벤처기업활성화의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그리고 이에 맞춰서 새로운 형태의 벤처창업기업 지원의 필요성도 주장한다. 실제로 지난 2000년 이후에 시들해진 벤처기업들에 대한 관심도 높아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실제로 많은 초기단계의 기업들이 생존하고 성장하기위해 애쓰고 있다. 하지만 초기단계기업의 생존의 한 축인 자금조달에는 여전히 어려움이 많다. 초기단계기업의 특성인 불확실성이 크고, 중간단계 회수시장이 발달하지 못한 상태에서 많은 엔젤 투자자들이 초기단계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주저하고 있다. 초기단계기업은 대부분 매출이 없고, 개발단계이거나 시장진입초기 단계인 경우가 많아서 기업 가치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많은 엔젤 투자자들이 기업을 평가하고 투자의사를 결정하는 경우 기업가의 성향에 의존 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엔젤 투자자의 투자의사결정요인에 영향을 주는 기업가적 특성의 요인과 그 중요도를 도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기존 연구의 기업가적 특성에 관한 문헌연구를 고찰하고, 엔젤 투자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와 엔젤 투자의 평가요소들에 관해 살펴보았다. 위의 문헌연구 상에 나타난 엔젤 투자자의 평가 요소를 중에서 기업가적 특성에 해당하는 요인들을 확인하기 위해 엔젤 투자 클럽, 벤처캐피털리스트, 기업 대표 및 임원 등의 엔젤 투자자 전문가 그룹 20인을 선정하여 델파이 기법(Delphi Technique, 전문가합의법)에 따라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3차에 걸친 조사 결과 투자의사결정요인 중에서 기업가적 특성에 해당하는 요인으로 신뢰성, 위험감수성, 열정, 인내력, 진실성, 리더십 등 10개의 요소들을 도출하였다. 또한 델파이 설문을 통하여 도출된 기업가적 특성 요소의 중요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이론에 근거하여 각 요소에 대한 쌍대비교(Pair-wise Comparison)를 통하여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하고, 그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신뢰성(18.1%), 진실성(15.9%), 리더십(11.7%), 조직관리능력(10.0%), 인맥(네트워크)(9.5%)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투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가적 특성 요인 및 중요도는 엔젤 투자를 진행함에 있어 초기단계기업을 평가하는 기업가의 특성 요소가 무엇이고 어떤 중요도에 의하여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방법론을 제시한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기업의 투자는 한 가지 측면만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성, 제품의 기술성, 사업성 등 다 방면에서 고려되는 것이므로 기업가의 특성 면에서만 투자 의사 결정 요인을 확인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후속 연구가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다.
Recently, South Korea''s ''The Creative Economy'' is giving a great help for growing venture company. And new form of assistance for venture company is required. Actually, after the venture bubble of 2000, increased interest in ventures is going on. In this situation, many early stage companies are struggling to survive and grow. However, early-stage companies have difficulties about financing which is important for survival. Because of the uncertainty of early-stage company and the lack of mid-stage exit plan, many angel investors hesitate to invest in early-stage company. Most early-stage company has no sales and only R&D step project or in early approach of market. So it''s impossible to evaluate early-stage company quantitatively. Therefore many angel investors depend on CEO''s tendency to evaluate company and make decision for invest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discover the entrepreneurial characteristics of CEO and the importance level which affect on the angel investors decision making factors for investment. For this purpose, this study shows the existing research literature on the entrepreneurial characteristics and the overall understanding about angel investment, and also evaluation factors of angel investment. To identify the factors of entrepreneurial characteristics, survey was conducted by Delphi Technique which is involved by 20 experts who is angel investment club members, venture capitalists, CEOs and officers. Three rounds of survey results derived 10 elements of entrepreneurial characteristics for investment decision making factors including reliability, risk sensitivity, passion, perseverance, integrity and leadership. In addition, this study derived the importance level of elements of entrepreneurial characteristics based on the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theory and maintained the logical consistency by pair-wise comparison for each elemen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importance of entrepreneurial characteristics, the sequence is reliability (18.1%), integrity (15.9%), leadership (11.7%), organizational management skills (10.0%) and social networking (9.5 percent) respectively. As a result, entrepreneurial characteristics and it''s importance level which is derived through this study will provide more objective methodology for proceeding angel investment. However, because there is a limit for one aspect, various aspects must be considered such as marketability, technology of product, feasibility for company investment. Because there is limit on determining the investment decision making through only the characteristics of entrepreneurs, subsequent research should be supported.
I. 서론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연구방법 및 논문의 구성 6II. 선행연구와 이론적 고찰 101. 기업가특성 10가. 인구통계학적 특성 11나. 심리적 특성 15다. 혁신성 18라. 관리적 역량과 경영전략 192. 엔젤투자의 이해 20가. 엔젤투자의 개념 20나. 엔젤투자의 절차 23다. 엔젤투자의 투자의사결정 요소 253. 델파이 기법 27가. 델파이 기법의 유용성 27나. 델파이 기법의 특징 29다. 델파이 기법의 과정 29라. 델파이 기법의 장점과 단점 324. AHP 이론 33가. AHP 기법의 특징 및 유용성 33나. AHP 이론의 공리 35다. AHP 기법의 절차 35라. 논리적 일관성 확인 37III. 연구 과정 및 분석 391. 델파이 조사를 통한 투자의사결정 요인 도출 39가. 설문 대상자의 선정 40나. 설문 조사 및 분석 412. AHP를 활용한 중요도 분석 45가. 쌍대비교 설문 46나. 논리적 일관성 검증 47다. 중요도 분석 48IV. 연구의 결과와 의미 521. 델파이 조사의 결과와 의미 522. AHP 기법을 통한 중요도 결과와 의미 53V. 결론 541. 연구의 결과 542. 연구의 의의 553. 연구의 한계점 564. 향후 연구 과제 57<참고문헌> 5871<설문지>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