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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복남 (인제대학교,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문현미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인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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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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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CCC 전략 애플리케이션이 지적장애 학생의 단어쓰기와 읽기 유창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 학생은 지적장애로 진단 받은 일반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학생 3명이었다. 실험은 대상자간 간헐 중다 기초선 설계를 이용하여 기초선, 중재, 유지의 순으로 진행하였으며 CCC 전략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 중재는 주 3회 7주간에 걸쳐 실시되었다. 기초선 단계에서는 특수학급에서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쓰기와 읽기 지도가 이루어졌으며, 중재 단계에서는 연구자와 함께 대상 학생이 스마트 기기를 직접 다루며 CCC 전략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수업이 이루어졌다. CCC 전략을 사용한 쓰기학습은 가리기(Cover), 따라 쓰기(Copy), 비교하기(Compare)로 구성되었으며, 반복읽기는 가리기 단계 전 교사가 단어를 소개하는 과정에서 5회, 따라 쓰기 단계에서 3회 실시하여 한 단어 당 총 8회씩 반복읽기가 이루어졌다. 중재 종료 2주 후에는 5회기에 걸쳐 기초선 단계와 동일한 조건에서 유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단어 쓰기의 자료 측정은 회기에서 익힌 단어를 다음 차시에 받아쓰기하여 정반응의 개수를 합산하였으며, 읽기 유창성의 경우에는 중재 전후 각 2회씩 KISE-BASA 읽기검사를 실시하여 1분당 읽은 음절수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CCC 전략 애플리케이션 중재는 지적장애 학생의 단어쓰기 수행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실험 결과 대상학생 A학생의 경우 기초선 점수는 평균 2.3점으로 중재기간 동안의 평균 점수는 7.6점으로 나타났으며 유지기간은 7.6점으로 평균 점수를 유지하였다. 대상 B학생은 기초선 평균 점수는 3.3점이며 중재기간의 평균은 8.6점으로 유지점수는 8.8점으로 중재 단계의 평균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중재의 효과가 유지 되었다. 대상 C학생의 기초선 평균 5점이며 중재기간의 평균은
10.8점으로 유지기간의 점수는 9.2점으로 나타났다.
둘째, 세 학생 모두 단어 반복읽기 중재 후 읽기 유창성이 향상되었음 알 수 있었다. CCC 전략을 통한 단어 반복읽기 과정은 지적장애 학생의 읽기 유창성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중재 전후 읽기 유창성검사 결과를 살펴보면 대상 A학생은 41음절에서 중재 후 50음절의 변화를 나타내었으며 대상 B학생은 42음절에서 93음절, 대상 C학생의 경우 48음절에서 98음절로 상승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나타낼 수 있었던 주요한 요인으로는 첫째, 중재 도구로 사용한 스마트 기기가 지적장애 학생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에 대한 집중력을 높여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둘째, CCC전략 중재 과정에서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자기평가(Compare)가 지적장애 학생의 쓰기 오류 횟수를 감소시키는데 긍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셋째, CCC 전략 중재 과정 중에 수반되는 반복읽기 과정이 학생의 읽기 유창성을 증가시킨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CCC 전략 애플리케이션이 지적장애 학생의 흥미와 주의집중력을 유지하면서 단어쓰기와 읽기 유창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는데 의의를 지니며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인 쓰기와 읽기 유창성 증진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시사해준다.

※ 주요어 : CCC 전략 애플리케이션, 지적장애, 단어쓰기, 읽기 유창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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