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복남 (삼정중학교) 문현미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55 - 174 (20page)
DOI
10.18541/ser.2015.02.14.1.1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기기 애플리케이션으로 구현한 CCC전략이 지적장애 학생의 단어 철자와 읽기유창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대상학생은 지적장애로 진단받은 일반학교 특수학급을 이용하는 3명의 여학생으로 대상자간 간헐 중다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기초선, 중재, 유지 순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CCC전략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 중재는 주 3회 7주간에 걸쳐 실시되었다. 쓰기 중재는 가리기(Copy), 따라 쓰기(Cover), 비교하기(Compare) 절차로 구성된 CCC전략을 스마트기기 애플리케이션으로 구현하여 지도하는 수업으로 이루어졌다. 반복읽기는 CCC전략 사용단계에 삽입하여 이루어졌다. 첫 단계에서 가리기 전에 제시된 단어 5회 반복읽기, 비교하기 단계에서 오반응한 단어 3회 반복읽기를 실시하여 정반응의 경우 5회, 오반응의 경우 8회씩 반복읽기가 이루어졌다. 단어 철자의 경우 회기별로 받아쓰기를 실시하여 정반응율을 산출하였으며, 읽기유창성의 경우 읽기유창성검사(KISE-BASA)를 사용하여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여 1분간 정확하게 읽은 음절수를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 스마트기기 애플리케이션으로 구현한 CCC전략을 통해 3명의 지적장애 학생 모두 받아쓰기 평균 정반응율에서 40% 이상 증가를 보였으며, 중재 시작과 동시에 즉각적인 변화를 보이는 높은 초기 효과가 특징적으로 나타났다. 학생 모두에게서 중재 단계와 유사한 수준으로 유지효과가 나타났다. CCC전략 과정에 삽입된 단어 반복읽기 활동을 통해서는 2명의 학생만이 월진전도 이상의 향상을 보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12454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