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수현 (대구교육대학교,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대구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문 초록

본 연구는 동화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학습이 읽기학습부진아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화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학습이 읽기학습부진아의 읽기유창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동화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학습이 읽기학습부진아의 읽기이해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안동시에 소재한 공립 K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읽기학습부진아 3명을 선정하여 단일대상연구방법 중 하나인 AB설계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3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기초선 평가를 실시한 후, 2013년 8월 19일부터 10월 27일까지 매회기 40분씩 주 2~3회 10주간 기초선 1회, 중재 16회, 유지 1회의 총 18회기로 실시하였다. 동화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학습 프로그램은 김미애(2007), 변정옥(2007)의 프로그램 내용을 참고로 하여 연구자가 학교와 대상 아동의 특성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평가도구는 읽기유창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동일(2000)이 제작한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BASA)의 읽기검사를 사용하였고, 읽기이해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Beck, Mckeown, Omanson, Pople(1984)와 Beck, Mckeown, Sinatra, Loxterman(1991)의 이야기 다시 말하기 검사(SRF)를 바탕으로 조경화(2008)가 수정 보완한 검사를 연구자가 다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읽기유창성 검사 결과는 매 회기별 원점수를 파악하여 그래프로 나타냈으며, 기초선 검사에 기초하여 월진전도를 고려한 개인 목표선과 비교하고 추세선을 그려 진전도를 확인하였다. 읽기이해력 검사 결과는 백분율 점수로 환산하였으며 그 결과를 그래프로 나타내어 추세선을 그리고 진전도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동화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학습은 읽기학습부진아의 읽기유창성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는 프로그램 내용 중 낱말을 소리 내어 바르게 읽는 활동 및 주인공과 인터뷰하기, 새로운 문장 만들기 등 친숙하지 않은 단어를 반복적으로 활용하도록 하는 활동을 통하여 읽기 해독능력의 자동화를 촉진시킨 것으로 보인다.
둘째, 동화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학습은 읽기학습부진아의 읽기이해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는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동안 낱말의 뜻을 추측, 조사하기, 새로운 문장 만들기, 대강의 줄거리 말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글의 내용을 폭넓게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그것으로 인해 글 전체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이루어짐으로써 읽기학습부진아들의 읽기이해력을 향상시킨 것으로 보인다.

목차

목 차
* 국문초록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7
1. 읽기학습부진아의 읽기능력 7
2. 동화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학습 14
3. 선행연구 고찰 27
Ⅲ. 연구 방법 30
1. 연구 대상 30
2. 실험 설계 32
3. 실험 절차 32
4. 실험 도구 34
5. 연구 기간 및 추진내용 43
6. 자료 처리 44
Ⅳ. 연구 결과 45
1. 읽기유창성에 미친 영향 45
2. 읽기이해력에 미친 영향 54
Ⅴ. 논 의 65
1. 방법에 대한 논의 65
2. 결과에 대한 논의 66
Ⅵ. 결론 및 제언 69
1. 결 론 69
2. 제 언 69
* 참고 문헌 71
* 영문 초록 77
* 부 록 7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