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31 - 24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화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접근이 읽기학습부진아의 읽기유창성 및 읽기이해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D시에 소재한 K초등학교 3학년 읽기학습부진아 3명을 선정하여 단일대상연구방법 중 하나인 AB설계로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읽기 유창성 검사를 위하여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BASA)의 읽기검사를 사용하였고, 읽기이해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이야기 다시 말하기 검사(SRF)를 사용하였다. 읽기유창성 검사 결과는 매 회기별 원점수를 파악하여 그래프로 나타냈으며, 기초선 검사에 기초하여 월진전도를 고려한 개인 목표선과 비교하고 추세선을 그려 진전도를 확인하였다. 읽기이해력 검사 결과는 백분율 점수로 환산하였으며 그 결과를 그래프로 나타내어 추세선을 그리고 진전도를 확인하였다. 실험 결과, 동화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접근은 읽기학습부진아의 읽기유창성 및 이해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객관적인 증거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