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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중엽 (충남대학교, 忠南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許煥一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충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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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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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액체로켓엔진의 최적화 유량조절을 위해 속도조절기법(SCM, Speed Control Method)이라는 알고리즘을 제안했다. SCM의 검증을 위해 추력 및 O/F조절을 목적으로 제작된 유량조절밸브에 대해 AMESim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모델링했으며, 모델링을 통해 조절밸브의 모터 각속도 및 모터 소비전류, 최종축의 변위, 수력학적 결과들을 계산하였다. 또한 SCM을 이용한 추력 및 O/F조절밸브에 대해 단품과 시스템 레벨의 실험을 수행하여 보여주었다. 단계별 모델링에서 확보되어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이용하여 30톤 개방형 연료과잉 가스발생기 엔진의 정특성 및 동특성의 AMESim 모델을 구축하였으며, 30톤 개방형 엔진의 모델을 이용하여 SCM 알고리즘의 우수성을 보였다. 특히 연료 측 라인에는 추력조절밸브를 장착하고 산화제 측 라인에는 O/F조절밸브를 장착하여 SCM을 이용한 추력 및 O/F조절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고, 액체로켓엔진에서 가스발생기로 공급되는 추력과 O/F 유량 조절 시 엔진의 거동을 계산 및 예측할 수 있었다.

목차

Nomenclature
Subscripts
Greek Symbols
List of Tables
List of Figures
제 1 장 서 론
1.1 액체로켓추진기관
1.2 액체로켓의 유량조절
1.3 연구 목표 및 내용
제 2 장 조절밸브의 해석
2.1 고정 오리피스에서 유동
2.2 가변 조절밸브
2.3 DC 및 BLDC 모터의 모델링
제 3 장 SCM 검증을 위한 액체로켓엔진의 설계
3.1 액체로켓엔진의 정특성 모델
3.2 액체로켓엔진의 동특성 모델
제 4 장 SCM을 이용한 조절밸브의 특성과 SCM 조절에 따른 로켓엔진의 거동
4.1 SCM을 이용한 조절밸브의 실험
4.2 SCM 검증을 위한 30톤 개방형 로켓엔진의 모델링
4.3 조절밸브의 플런저 형상과 SCM이 로켓엔진에 미치는 영향
제 5 장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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