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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수행 (충남대학교, 忠南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이창섭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충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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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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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골프장 캐디들의 감정노동이 직무소진 및 직무스트레스, 고객지향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 이러한 관계에서 나타나는 부적 영향을 완화시키는데 있어 사회적 지지가 조절변수로 어떻게 기능할 수 있는가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 변인에 따른 관련 변인(감정노동, 직무소진, 직무스트레스, 고객지향성, 사회적 지지)간의 차이검증, 둘째, 감정노동이 직무소진, 직무스트레스,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셋째, 감정노동에 따른 직무소진, 직무스트레스, 고객지향성의 인과관계 검증, 넷째, 직무소진, 직무스트레스,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2013년 현재 한국골프장협회에 등록된 골프장에서 종사하고 있는 캐디를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대전광역시, 충남, 충북에 위치한 골프장 5군데에서 종사하고 있는 캐디 39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나아가 충북에 위치한 캐디 세 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되어진 측정도구는 심층면담과 설문조사이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WIN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요인분석, t검증,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경로분석(Path Analysis), 조절효과(Moderate effect)를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과 절차에 따른 자료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의 연령, 경력, 결혼유무에서 차이가 있었는데 연령이 높고, 경력이 많은 기혼자일수록 감정노동의 내면행위, 고객지향성, 사회적 지지의 동료지지를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연령이 적고, 경력이 낮은 미혼자일수록 직무소진의 비인격화, 직무스트레스의 역할과다, 역할모호성을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감정노동의 내면행위는 직무소진에 부적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표면행위는 직무소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직무스트레스 역시 직무소진과 마찬가지로 내면행위는 부적 영향력을 표면행위는 정적 영향력을 보이고 있다. 즉, 내면행위는 직무소진과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표면행위는 직무소진과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보인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고객지향성은 반대로 내면행위는 정적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표면행위는 부적 영향을 발휘하고 있다. 직무소진으로서의 비인격화와 개인적성취감저하는 고객지향성에 부적 영향을 발휘하고 있었으며, 역할과다의 스트레스는 고객지향성에 부적 영향력을 역할갈등과 역할모호성은 고객지향성 부분적으로 정적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셋째, 감정노동과 고객지향성간에는 직접인과효과가 있었으며, 직무소진을 통한 간접인과효과 역시 나타났다. 하지만 감정노동은 직무스트레스에 직접적 관계가 없으며, 직무스트레스 역시 고객지향성에 인관관계가 성립되지 못하였다.
넷째, 사회적지지로서의 고객지지, 상사지지, 동료지지, 가족지지는 감정노동과 직무소진, 직무스트레스에 독립변수로 투입되어 미약하나마 직무소진과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즉, 사회적지지의 조절을 통하여 감정노동에 의한 직무소진과 직무스트레스의 정도가 경감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3. 연구의 가설 6
4. 변인 간의 관계모형 7
5. 용어의 정의 10
6. 연구의 제한점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캐디의 이해 13
1) 캐디의 정의 13
2) 캐디의 직업적 유형 13
3) 캐디 관련 연구의 종합적 이해 14
2. 감정노동의 이해 17
1) 감정노동의 정의 및 개념 17
2) 감정노동의 구성요소 18
3) 감정노동의 선행연구 19
3. 직무소진의 이해 23
1) 직무소진의 정의 및 개념 23
2) 직무소진의 구성요소 24
3) 직무소진의 선행연구 26
4. 직무스트레스의 이해 27
1) 직무스트레스의 정의 및 개념 27
2) 직무스트레스의 선행연구 28
5. 고객지향성 30
1) 고객지향성의 정의 및 개념 30
2) 고객지향성의 구성요소 31
3) 고객지향성의 선행연구 32
6. 사회적 지지 33
1) 사회적 지지의 개념 33
2) 사회적 지지와 스트레스의 관계 35
3) 사회적 지지와 소진의 관계 37
Ⅲ. 연구 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사전조사 41
3. 조사도구 42
1) 설문지의 구성 지표와 내용 42
(1) 감정노동 43
(2) 직무소진 44
(3) 직무스트레스 46
(4) 고객지향성 47
(5) 사회적 지지 49
2) 면담구성 51
4. 자료수집 및 자료처리 방법 53
1) 자료수집 53
2) 자료처리방법 53
Ⅳ. 결과 및 논의 55
1. 골프장 캐디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관련 변인과의 관계 55
2. 골프장 캐디의 감정노동과 직무소진, 직무스트레스, 고객지향성과의 관계 ·· 72
3. 감정노동과 직무소진, 직무스트레스, 고객지향성의 인과관계 83
4. 직무소진, 직무스트레스와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88
Ⅴ. 결론 및 제언 107
1.결론 107
2.제언 108
참고문헌 111
ABSTRACT 128
부 록 131
감사의 글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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