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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행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31 - 14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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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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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골프장 캐디를 대상으로, 그들이 조직 차원에서 강요받고 따르는 감정규칙의 모습을 그리고자 수행되었다. 2016년 4월부터 캐디 네 명(캐디마스터 포함)과 시작된 세 차례의 면담 후, 연구자는 주제 도출 방법론을 사용하여 캐디들이 암묵적으로 강요받는 세 가지 조직적 감정 규칙을 개념화할 수 있었다. 첫 번째, 인내하기의 경우, 고객의 성적 요구를 제외한 어떤 행동에 인내로 답하면서 서비스를 제공하라는 규칙 주된 내용이었다. 두 번째 웃기 규칙의 경우, 고객에게 위로나 칭찬, 조언과 같은 감정적 접근은 배제하고 오로지 ‘웃음’으로 고객을 대하라는 규칙이다. 웃음으로써 상대방의 근거 없는 공격이나 오해를 외면하거나 피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셋째, 고객 중심의 관료주의를 따르라는 규칙이다. 즉, 고객의 만족을 최대화함과 동시에 캐디라는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골프장 입장에서 선택한 이 경영방침은 캐디를 골프장 수익을 위하여 고객의 화풀이 대상으로 전락시키는 부속품으로 만드는 결과로 이어졌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골프장 캐디 및 감정노동에 대한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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