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연희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주형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계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우리들은 범람하는 시각 이미지에 둘러싸여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판단력이 미흡한 초등학생들은 이미지를 올바르게 수용하고 활용하는 비주얼 리터러시 능력을 키워야만 한다. 비주얼 리터러시를 함양하기 위한 수단으로는 우리생활에 밀접하게 다가와 있는 사진이 가장 적합하며, 그 훈련에는 충분한 시간과 체계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비주얼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사진교육을 단일교과로 시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과 방법을 적용하였다. 먼저 시각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사진이 갖는 역할과 영향력에 관하여 파악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사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였다. 또한, 초등학교의 단일교과로서 사진교육을 통한 비주얼 리터러시 교육의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비주얼 리터러시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비주얼 리터러시 교육이 가지는 의의를 탐구하였다. 사진을 이용한 비주얼 리터러시 지도 방안에 관한 선행 연구를 고찰한 후 비주얼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사진교육이 어떻게 실현될 수 있는지 방향성을 정립하였다. 비주얼 리터러시 기반의 교육목표와 교육방향을 정해 교수-학습지도안을 설계한 뒤 대구 소재의 효목초등학교 5학년 4반 학생 전원에게 적용하였다.
수업을 진행한 후에 작품과 설문지 결과 등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사진에 대한 관심도와 비주얼 리터러시 능력이 향상되었는지를 분석하였다. 결국 비주얼 리터러시 기반의 사진교육을 적용할 때 시각적 인지능력, 비판적 수용능력, 적절한 활용능력, 능동적 제작능력, 창의적 조형능력이 향상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특히 미술교과의 일부가 아닌 단일교과로서 사진교육을 진행했을 때 더욱 큰 효과가 기대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1.3 선행연구 4
2. 사진교육의 이해 7
2.1 시각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사진 7
2.2 사진교육의 필요성 9
2.3 사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0
3. 비주얼 리터러시의 이해 14
3.1 비주얼 리터러시의 개념 14
3.2 비주얼 리터러시 교육이 가지는 의의 18
3.3 비주얼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사진교육 19
4. 수업의 실제 22
4.1 적용 대상 및 시기 22
4.2 교수-학습 지도안 설정 22
4.3 수업의 실제 39
4.4 수업 결과 분석 41
5. 결론 56
참고문헌 59
부록 62
영문초록 66
국문초록 6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