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허자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산책을 통한 자연친화교육 활동을 구성하여 만 5세 유아에게 적용함으로써 또래간 상호작용과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자연친화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산책을 통한 자연친화교육 활동이 또래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산책을 통한 자연친화교육 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문제 검증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의 진행 과정을 거쳤다. 연구대상은 K도에 위치한 A병설유치원 만 5세반 유아 20명과 B병설유치원 만 5세반 유아 20명으로 구성되었다. 실험집단의 유아들에게는 산책을 통한 자연친화교육 활동을, 통제집단의 유아들에게는 평소와 같이 생활주제에 따른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또래간 상호작용을 관찰하기 위해 Holloway와 Reichhart-Erickson(1988)의 관찰 도구를 수정, 보완한 조윤정(1997)의 ''또래간 상호작용 분석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Preschool Version)를 허윤정(2001)이 번안, 수정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15.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검증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산책을 통한 자연친화교육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생활주제에 따른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 참여한 통제집단의 유아들에 비해 또래간 상호작용의 하위요인인 긍정적 상호작용 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산책을 통한 자연친화교육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생활주제에 따른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 참여한 통제집단의 유아들에 비해 환경친화적 태도 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