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43 - 16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산책을 통한 자연친화교육활동을 구성하여 만 5세 유아에게 적용함으로써 또래 상호작용과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강원도에 위치한 A병설유치원 만 5세반 유아 20명과 B병설유치원 만 5세반 유아 20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의 유아들에게는 총 14회에 걸쳐 산책을 통한 자연친화교육활동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의 유아들에게는 평소와 같이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에 따른 이야기 나누기와 개별·소집단 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산책을 통한 자연친화교육활동은 또래 상호작용의 긍정적 상호작용 중 수용하기와 제안하기에서 효과가 나타났고, 환경친화적 태도 형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일상적인 활동인 산책을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자연친화교육방안을 제시했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96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