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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대기 (한서대학교, 한서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지민석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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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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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무인항공기용 소형 터보제트엔진에 대해 압축기 서지현상 및 화염소실을 방지하면서 과도응답 특성을 개선하는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인공신경망과 PID 제어 알고리즘을 적용하는 터보제트엔진 제어기를 설계하고 Levenberg-Marquartdt 역전파 알고리즘을 사용하였다.
인공신경망 알고리즘을 통해 추론된 결과는 터보제트 엔진의 가·감속 시 서지(Surge) 현상과 화염소실(Flame-out)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연료 유량 제어 입력으로 사용된다. 압축기 회전 속도 상태 변수를 추정하기 위한 고이득 관측기를 설계하여 인공신경망 PID제어기에 적용하였다.
MATLAB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설계된 관측기에서 관측기 이득값에 따른 응답특성 비교 분석 및 신속하고 안전하게 원하는 속도로 수렴하는 제어성능을 확인하였다.

목차

1. 서론 1
2. 터보제트엔진 4
2.1 제어기 설계 대상 모델 4
2.2 엔진의 선형 모델링 6
3. 인공신경망 PID 제어기 설계 8
3.1 인공신경망의 기본구조 8
3.2 Levenberg-Marquardt 역전파 알고리즘 14
3.3 인공신경망 PID 설계 16
4. 고이득 관측기 20
5. 모의 실험 23
6. 결론 39
참고문헌 40
Abstract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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