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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무근 (광운대학교, 광운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형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광운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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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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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를 살아가야 할 학생들에게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은 길러야 하는 핵심적인 능력 중의 하나이다. 영어는 오늘날 가장 중요한 언어 중 하나이다. 이러한 영어를 습득하기 위해선 가장 기본인 단어와 숙어를 먼저 학습해야 한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초등학교에서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잃어버리고 포기하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한다. 그러나 최근에 초등학생들은 62%가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고, 그 중 58%가 주로 사용하는 기능이 게임이었다. 이를 이유로 스마트폰 학습게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도 학생들이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스마트폰 용 영숙어 학습을 위한 교육용 게임을 설계 및 구현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작할 영숙어 교육용 게임은 학습자가 쉽고 재미있게 학습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영숙어 각각의 알파벳 획득을 점수화하여 학습자들끼리의 경쟁을 통한 학습 동기 유발과 재미를 더하여 영숙어 학습을 지루하지 않게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게임을 유동적이고 편리하게 플레이 하도록 스마트폰의 가속도 센서를 활용하여 게임을 제작하였다.
추후 영어교사나 영어전문가들의 적극적인 개입으로 학습내용의 전문성이 입증되고 그 효과성이 검증된다면 게임의 재미와 함께 널리 사용 될 것이며, 초등학교의 수업에서도 활용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I. 서론 1
II. 관련 기술 4
2.1 스마트폰의 가속도 센서 4
2.2.1 스마트폰 가속도 센서 개요 4
2.2.2 스마트폰 가속도 센서의 활용 6
III. 영숙어 교육용 게임 요구분석 및 설계 10
3.1 영숙어 교육용 게임 요구분석 10
3.2 영숙어 교육용 게임 설계 20
3.2.1 게임 설계 고려 요소 20
3.2.2 게임 시나리오 21
3.2.3 게임 플로우 차트 23
3.2.4 게임 진행 방식 24
3.2.5 게임 레이아웃 25
3.2.6 게임 알고리즘 32
IV. 영숙어 교육용 게임 구현 및 평가 49
4.1 게임 개발 환경 49
4.1.1 Unity3D 49
4.1.2 Java Development Kit(JDK) 50
4.1.3 Android SDK 51
4.2 게임 구현 화면 51
4.3 게임 평가 및 분석 59
V. 결론 64
[참고문헌]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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