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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종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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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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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서울메트로의 궤도틀림 정비기준이 초기 건설당시부터 자갈도
상 궤도구조에 맞추어진 채로 정비기준이 관리되고 있어 콘크리트 도상개량에 따
른 궤도구조별 정비기준의 재정립 검토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기적인 종합검측차의 검측데이터를 이용하여 표준편차
관리에 의한 궤도틀림 진행을 각 궤도구조별로 궤도틀림 표준편차가 시계열에 따
라 변화는 진전율을 분석하였고 종합검측차의 연도별 변화추이 및 직? ?곡선반경별
궤도틀림 지적개소를 분석하여 궤도구조별 궤도틀림 정비기준 정립이 필요함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도상개량공사에 따른 궤도상태 품질향상으로 종합검측차 지적개소가 지
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작업주기 및 작업물량도 감소하고 있다.
2) 궤도구조별 자잘도상과 콘크리트도상 진전율을 비교한 결과 자갈도상이
빠른 진전율과 궤도틀림에 있어서도 틀림량이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3) 직? 곡선반경별 궤도틀림 지적개소를 비교 분석한 결과, 곡선반경이 작
을수록 빠른 진전율을, 같은 곡선반경일지라도 자갈도상에서 더 빠른 진전율
을 보이고 있다.
4) 따라서, 향후 효율적인 궤도관리를 위해선 현재의 궤도틀림 정비기준에서
벗어나 궤도구조별, 직? ?곡선 궤도틀림 정비기준의 차별화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 약 ⅰ
표 목 차 ⅱ
그림목차 ⅲ
I. 서 론 1
1. 연구배경 및 목적 1
2. 연구내용 및 범위 2
3. 국외 연구동향 3
II. 궤도틀림 종류 및 이론 4
1. 궤도틀림(Track Irregularity) 4
1.1 정의 4
1.2 궤도틀림의 종류 5
2. 종합검측차 측정원리 8
2.1 종합검측차 개요 8
2.2 측정원리 9
2.3 전달함수 11
3. 궤도틀림 데이터 처리 방법 14
3.1 단일결함 궤도관리 14
3.2 품질지수를 이용한 궤도관리 14
4. 궤도틀림 기준 22
4.1 국내 궤도틀림 정비기준 22
4.2 국외 궤도틀림 정비기준 25
III. 표본대상 분류 및 궤도틀림 표준편차 산출 26
1. Segment 정의 26
2 표본대상 분류 27
2.1 자갈궤도 27
2.2 콘크리트(B2S)궤도 28
2.3 콘크리트(방진상)궤도 28
3. 궤도틀림 표준편차 산출 29
IV. 궤도틀림 산출결과 및 시계열 분석 31
1. 연도별 궤도검측 지적현황 분석 31
2. 도상구조에 따른 궤도틀림 표준편차 시계열 분석 32
2.1 자갈궤도 표준편차 산출결과 시계열 분석 32
2.2 콘크리트(B2S)궤도 표준편차 산출결과 시계열 분석 33
2.3 콘크리트(방진상)궤도 표준편차 산출결과 시계열분석 35
2.4 궤도종류별 표준편차 시계열 비교 분석 36
3. 직?곡선반경별 궤도검측 지적개소 현황 분석 38
V. 결 론 40
참고문헌 41
부 록 42
Abstract 55
감사의글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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