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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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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이규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국환, 오지택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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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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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노반의 구성은 구조형식에 따라서 토공구간, 터널구간, 교량구간, 접속구간으로 구분되며, 이중에서 접속구간은 교량과 토공, 터널과 토공 그리고 자갈궤도와 콘크리트 궤도 등 궤도를 지지하는 하부구조의 강성이 변화하는 구간으로서 강성천이부라고도 한다. 이러한 구조물 접속부에서 하부의 지지강성이 갑작스럽게 변화하면 토공부에서 과다한 부등침하가 발생되고 열차의 이상 진동 및 충격으로 이어져 차량의 손상을 유발함은 물론 노반침하 촉진과 콘크리트 도상의 피로손상 가속화로 유지보수비용의 증가를 초래하게 되며 승차감 저하와 함께 열차의 주행안전성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토공 노반 중간에 건설되어 있는 자갈도상 교량 2개소를 선 정하여 보강레일 및 도상안정제의 시공 전ㆍ후 침목변위와 레일가속도 그리고 궤도지지 강성을 계측함으로써, 적용된 보강방법의 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보강레일은 선로 정비(2013년 6월 27일~28일) 후 16일이 경과한 7월 15일~19일 야간에 논골교(ST.BOX GIRDER, 서기현 46K752~46K840) 선로 상에 기 시공된 재료와 동일 등급인 60Kg 레일을 사용하여 상?하선 선로 중심부에 설치하였고, 구조물부에 15M, 토공부에 5M가 위치하도록 20M 기본 레일을 이용하여 시공하였다. 도상안정제는 선로 정비(2013년 6월 25일~26일) 후 35일이 경과한 2013년 8월 2일 야간에 향동천교(P.C BEAM, 서기현 12K 233~12K258)에서 일액형습기경화우레탄수지를 토공부 11M 구간에 하선측 자갈 어깨부터 궤도 중심 구간을 거쳐 상선측 자갈 어깨 까지 레일과 침목 그리고 중앙배수로를 제외한 도상자갈 전체에 1회 74㎡(90리터)씩 총 3회에 걸쳐 270리터를 포설하였다.
보강레일 및 도상안정제 시공 전ㆍ후의 효과를 비교ㆍ분석하기 위해 선로 정비 후 보강레일 및 도상안정제 시공 전, 2013년 6월 25일~28일에 2개소 교량 접속부에 대한 계측을 시행하였는데 첫 열차를 포함하여 6분에서 12분 시격의 10개 열차에 대해 침목변위계(16개), 레일가속도계(16개) 및 지반다짐측정기(LFWD)를 사용하여 침목변위. 레일가속도 및 궤도지지강성을 계측 하였고 데이터로거는 40채널의 SDL-600R을 사용하였다.
논골교 보강레일 시공 37일 경과 후, 8/26~8/27일에 계측을 시행한 결과, 침목변위는 설치 전 계측값의 25%~29% 수준으로 감소되었고, 레일가속도는 최대값 기준 평균 25%~30%가 감소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궤도지지강성은 126%~137% 개선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도상안정제가 포설되었던 향동천교에서는 도상안정제 포설 4일 후 계측을 시행하여 침목의 변위가 설치 전 계측 값의 25%~60% 수준으로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레일가속도는 최대값 기준 평균 15%~20%가 감소됨을, 궤도지지강성은 115%~260% 개선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자갈도상으로 구성된 교량-토공 접속부의 보강레일 및 도상안정제 시공은 지지강성이 상이한 접속부의 강성변화를 완화시켜줌으로써 접속부 보강방안으로 효과가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특히, 날씨의 영향을 비교적 적게 받고 시공 균일성이 우수한 보강레일은 일정한 강성 증가량을 얻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도상안정제의 경우에도 시공시 현장상태 및 기후조건 등에 따라 편차가 다소 크지만 개선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연구방향으로, 1년, 3년, 5년, 10년 등 장기간에 걸쳐 주기적(4회/연) 계측과 궤도검측기를 통한 검측을 시행하여 궤도틀림 표준편차(SD)를 분석하고 열차 통과 톤 수 누적에 따른 접속부의 선로 손상 추이와 보수내용을 정량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상기 두 가지 보강공법이 유지보수 비용에 기여한 효과도 분석해 나가고자 한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내용 및 방법 2
3. 연구동향 2
II. 이론적 고찰 5
1. 접속부 손상형태 및 원인 5
2. 접속부 설계규정 7
3. 접속부 관리기준 9
4. 궤도지지강성 15
III. 연구시설물 계측 39
1. 접속부 설계개념 39
2. 보강레일 및 도상안정제 시공 개요 39
3. 연구시설물 계측 42
4. 계측결과 51
IV. 결 론 64
참고문헌 65
영문초록(Abstract) 67
감사의글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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