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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동룡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국환, 엄기영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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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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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시 교통난 해소를 위한 대책으로 도시철도 건설 기본계획의 수립과 이에 따른 건설 요구가 증가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시는 기존 지하철을 연장하거나 증설하고 지선철도 위주의 경량전철을 단계별로 건설하고 있어 기존 지하철이나 정거장 하부를 통과하게 되는 터널건설이 늘어나게 되었으며 이에 따른 하부통과 관련 연구 역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지하철 하부 인접 터널 굴착시 시공에 따른 안정성을 분석하고 시공 단계에 따른 안정성 검토를 3D 모델링을 통하여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수치해석 결과와 시공중 측정한 계측결과를 비교함으로써 수치해석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었으며, 지하철 구조물과 인접한 터널공사의 안정성 확보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배경 및 목적 1
2. 연구대상 1
3. 연구내용 2
II. 지하철 구조물 하부 통과계획 3
1. 인원 및 장비투입계획 3
2. 진동 관리기준 4
3. 당초 설계조건 5
4. 변경 설계조건 6
5. 유사사례 조사 7
III. 안정성 검토 11
1. 수치해석에 의한 안정성 검토 11
2. 굴착 단계별 2차원 안정성 검토 25
3. 굴착 단계별 3차원 안정성 검토 37
4. 부력 및 구조 안정성 검토 53
5. 열차 운행 시 안정성 검토 68
IV. 지하수위 저하 및 굴착으로 인한 침하영향 검토 71
1. 지하수위 저하로 인한 침하량검토 71
2. 굴착영향을 고려한 침하량 검토 72
V. 지하철 구조물 하부 터널굴착 73
1. 공사 내용 73
VI. 지하철구조물 하부통과 게측결과 74
1. 계측 항목 74
2. 계측 빈도 74
3. 계측관리기준 75
4. 계측기 설치현황 78
5. 계측 결과 80
VII 결 론 89
참고문헌 91
영문초록(Abstract) 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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