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서유진 (광주여자대학교, 광주여자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지도교수
박은실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광주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크립트 중재가 마음읽기 이해와 표현에 어려움을 가지는 학령기 자폐성장애 아동의 마음읽기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에 따라 학령기 자폐성장애 아동 3명을 대상으로 스크립트 중재가 마음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평가를 실시하여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자폐성장애 아동에게 스크립트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중재를 구성하였다. 중재는 한 회기당 40분간 총 24회기를 실시하였고, 중재 프로그램은 총 6개의 주제로 스크립트를 구성하였다. 6개의 스크립트를 하나의 주기로 하여 두 번 반복하여 실시하였다. 1주기는 스크립트 상황을 훈련하며 스크립트 속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정서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2주기는 스크립트 속 상황에서 일어나는 정서에 대해 표정 짓기, 말풍선 완성하기, 활동 작성판을 완성하는 것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 아동 모두 사전 평가와 비교하여 사후 평가에서 마음읽기 이해력이 향상되었다.
둘째, 연구대상 아동 모두 사전 평가와 비교하여 사후 평가에서 마음읽기 표현력이 향상되었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스크립트 중재가 학령기 자폐성장애 아동의 마음읽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결론 내릴 수 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의의 1
2. 연구의 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5
1. 스크립트 5
2. 마음이론 7
3. 선행연구 고찰 12
Ⅲ. 연구방법 18
1. 연구대상 18
2. 평가도구 21
3. 연구설계 및 연구절차 28
4. 중재 프로그램 31
5. 신뢰도 33
6. 자료 분석 및 결과처리 34
Ⅳ. 결과 및 고찰 35
1. 마음읽기 이해력의 변화 35
2. 마음읽기 표현력의 변화 39
Ⅴ. 결론 및 제언 43
참고문헌 45
Abstract 50
부록 1. 대상자 선정 평가도구 52
부록 2. 마음읽기 이해력 평가 60
부록 3. 마음읽기 표현력 평가 66
부록 4. 중재 프로그램 예시 72
부록 5. 중재에 활용한 스크립트 73
부록 6. 마음읽기 능력 평가지 74
부록 7. 마음읽기 능력 평가지 예시 77
부록 8. 연구 참여 동의서 8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