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학령기 자폐범주장애 아동의 마음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스크립트 중재의 효과
추천
검색
질문

The Effects of Script Intervention on the Theory of Mind Ability in School-aged Children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유진 (광주여자대학교) 박은실 (광주여자대학교) 신혜정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7권 제3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135 - 147 (13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학령기 자폐범주장애 아동의 마음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스크립트 중재의 효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자폐범주장애 아동들은 상대방의 마음 상태를 파악하는 능력에 심한 결함을 나타낸다. 이로 인해 대인 관계형성 및 사회적 상호작용 등에 어려움을 가진다. 본 연구는 스크립트 중재가 마음읽기에 어려움이 있는 학령기 자폐범주장애 아동들의 마음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방법: 연구의 목적에 따라 학령기 자폐범주장애 아동 3명을 대상으로 스크립트 중재가 마음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 보고자 사전-사후 설계를 적용하였다. 중재는 한 회기 당 40분으로 하였으며, 총 24회기를 실시하였다. 중재프로그램에 사용된 스크립트는 총 6개이며, 각각의 스크립트를 정서재인 단계, 스크립트 훈련 단계, 마무리 단계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중재 프로그램은 학령기 자폐범주장애 아동에게 스크립트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결과: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 아동 모두 사전 평가와 비교하여 사후 평가에서 마음읽기 이해력이 향상되었다. 둘째, 연구대상 아동모두 사전 평가와 비교하여 사후 평가에서 마음읽기 표현력이 향상되었다. 결론: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령기 자폐범주장애 아동들의 마음읽기 능력 향상에 스크립트 중재가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스크립트는 상황에 대한 공유된 지식을 제공해 줌으로써 자발적인 의사소통 기능을 촉진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으며, 또한 스크립트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활동이 마음읽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324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