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선아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승호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디어의 고도화로 인해 GUI는 새로운 트렌드를 선보이며 발전하고 있다. GUI의 요소 중 하나인 아이콘은 효율적인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필수 수단이 되었고, 특히 스마트폰이 대중화되고 발전하면서 아이콘은 그 중요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아이콘은 최근 구체성을 띄는 스큐어모피즘에서 추상적이고 단순한 형태의 미니멀리즘으로의 새롭게 변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효율적인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으로써 그 효과는 검증되지 않았으며 이에 관한 연구도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이콘 디자인의 구체성과 추상성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아이콘 디자인의 구체성과 추상성에 따른 선호도 차이가 있는가?
둘째, 아이콘 디자인의 구체성과 추상성에 따라 정보인식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아이콘 디자인의 추상성은 호기심을 유발시키는가?
넷째, 아이콘 디자인의 구체성과 추상성에 따라 기억에 차이가 있는가?
다섯째, 아이콘 디자인의 구체성과 추상성이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가?
우선 문헌연구를 통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아이콘의 특성, 시각적 구성요소에 대해 탐구하였다. 현재의 디자인 트렌드를 인지하고자 스큐어모피즘과 미니멀리즘을 분석하고, 아이콘의 구체성과 추상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그 후 아이콘 디자인을 표현양식별로 ‘사실적 - 구체적 - 도상적 - 추상적 ’표현으로 4단계로 나누어 분류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현황 조사와 사용자 조사를 진행하였다. 아이콘 1150개를 수집하여 현재의 표현양식별 현황을 알아보았고, 사용자 조사의 실험군 선정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다. 그 후 20-30대를 대상으로하여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한 사용자 조사를 진행하였다.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제시한 뒤, 해당 표현양식별 아이콘 디자인에 대한 평가를 하였고, 평가 후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도상적 아이콘의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의미가 명확하게 전달되는 아이콘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메타포의 선정이 중요하며, 사물 본연의 외형적 형태를 메타포로 활용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트렌드의 영향은 미비했다. 심미적으로 만족을 느끼는 요소로는 단순한 형태와 표현이 도출되었다. 기능이 가장 빠르게 인지되는 것은 구체적인 형태인 것으로 나타났고, 정보인식을 용이하게 하는 요소로 사물의 형태를 유지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추상성은 호기심을 유발시키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아이콘의 형태가 구체적일수록 기억을 용이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형태의 구체성과 추상성은 구매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는 현재 이슈화 되고 있는 아이콘의 디자인에 대해 문헌적으로 고찰하고,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정보인식, 선호도, 호기심유발, 구매영향, 기억용이의 5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각 표현양식별로 검증한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C. 연구문제 및 효과의 위계모형 4
D. 선행연구 7
Ⅱ.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GUI에 대한 고찰 8
A. 스마트폰의 이용실태 8
B.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10
1.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의 개념 10
2. 애플리케이션 스토어(Application store)의 개념 12
C. GUI의 정의 및 현재 트렌드 13
1. GUI(Graphic User Interface)의 정의 13
2. GUI의 역사 14
3. 트렌드 변화: 스큐어모피즘(Skeuomorphism)과 미니멀리즘(Minimalism) 15
Ⅲ. 아이콘의 의미 및 시각요소 20
A. 아이콘의 개념 및 기능 20
B. 아이콘의 시각적 구성요소 22
1. 형태(Shape) 22
2. 색(Color) 23
3.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24
C. 아이콘의 특성 25
Ⅳ. 아이콘의 구체성과 추상성 27
A. 구체성(具體性, Concreteness) 27
B. 추상성(抽象性, Abstractness) 28
C. 아이콘 디자인의 표현양식별 특징 29
1. 사실적 아이콘 30
2. 구체적 아이콘 31
3. 도상적 아이콘 31
4. 추상적 아이콘 33
D. 아이콘 디자인의 표현양식별 현황 33
1. 현황조사 대상 33
2. 현황조사 결과 36
Ⅴ. 표현양식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아이콘 디자인에 대한 사용자조사 38
A. 조사 방법 38
B. 조사 대상 40
C. 조사 결과 41
1. 표현양식별 아이콘 선호도 결과 41
가. 실험군 1 : 바이크 아이콘 42
나. 실험군 2 : 사전 아이콘 43
다. 실험군 3 : 스케치 아이콘 44
2. 순차적 변화의 패턴인식 결과 44
3. 표현양식별 개별평가 결과 45
가. 정보인식 46
나. 선호도 47
다. 호기심 유발 47
라. 구매영향 48
마. 기억 용이성 48
4. 표현양식별 아이콘에 대한 심층적 조사결과 49
가. 정보인식 49
나. 심미적 만족도 50
다. 선택의 영향 (호기심 유발) 51
라. 기억 용이성 52
5. 실험군의 종합 선호도 순위 53
6. 인터뷰 결과 54
D. 결과 분석 55
Ⅵ. 결론 58
참고문헌 60
부록 66
Abstract 7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