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
목 차목차 ⅰ표 목차 ⅳ그림 목차 ⅵ국문 초록 ⅷ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3. 선행연구 분석 4Ⅱ. 초충도 시대적 의미 및 조형적 감성표현 71. 소재와 시대의 구분에 의한 초충도의 이해 71) 소재에 의한 민화의 구분 72) 조선시대 초충도의 특징 142. 신사임당 초충도의 시대적 의미 및 감성표현 요소 171) 신사임당 초충도의 시대적 의미 182) 신사임당 초충도의 감성표현 요소 193. 초충도 감성표현의 교육적 의의 231) 교감을 통한 자연과의 소통 232) 물성체험을 통한 전통회화 접근 방법 24Ⅲ. 감성표현과 미디어 아트를 통합한 디지로그 표현 261. 미디어 아트의 개념 262. 미디어 아트의 유형 271) 디지털 아트 282) 인터랙티브 아트 293. 미디어 아트의 기술과 도구 활용을 통한 교육적 의의 301) 다감각적 열린사고 302) 참여적 상호작용 314. 감성표현과 미디어 아트를 통합한 디지로그 개념 321)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이해 322) 디지로그의 이해 345. 감성표현과 미디어 아트를 통합한 디지로그 작품 분석 36Ⅳ. 초충도의 감성표현과 미디어아트를 통합한 디지로그 프로그램 지도 41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미술과 교육과정 412. 단원 선택 및 학습 유형 421) 초등학교 3.4학년 미술과 단원 선택 422) 학습 유형 443. 수업 전 학습 준비 461) 수업 전 설문 조사 및 결과 분석 462) 수업 설계의 반영 504. 초충도의 표현방법과 미디어아트를 활용한 통합교육 수업 설계 511) 교수-학습지도 계획 512) 교수-학습 지도안 533) 지도상 유의점 744) 평가 요소 및 방법 745. 초충도의 감성표현과 미디어아트 통합교육 수업 실제 751) 1차시 초충도 작품 감상하기 수업 실제 752) 2차시 우리 학교 주변 식물과 곤충 만나기 수업 실제 763차시 풀꽃과 곤충 관찰하여 그려보기 수업 실제 763) 4차시 수묵 채색화 표현하기 수업 실제 794) 5차시 초충도 수묵 채색화 표현 수업 실제 815) 6-7차시 플래시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제작 수업 실제 826) 8차시 초충도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846. 초충도의 감성표현과 미디어아트를 통합한 디지로그 프로그램 수업 결과 분석 851) 1-8차시 수업 결과 분석 852) 수업 후 설문 조사 및 결과 분석 100Ⅴ. 결론 106참고문헌 107ABSTRACT 111부록 114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