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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은교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금희조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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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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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치예능토크쇼 이용의 정치적 효과에 대한 이론적 논쟁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했다. 기존 오락적 정치 시사 정보 프로그램 관련 논의와 연구들을 검토하고 우리나라의 정치예능토크쇼의 이용과 그 영향력이 개인의 정치 관여도와 미디어 콘텐츠 선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2014년 4월 한 주 동안 만 19세 이상 남녀 338명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자료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정치 관여도가 높을수록 혹은 미디어에 대한 정보 콘텐츠 선호가 높을수록 정치예능토크쇼 이용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정치 관여도와 미디어 콘텐츠 선호의 조절 효과와 관련해서는, 정치 관여도가 낮을수록 정치 시사 이슈 관심과 소극적 정치 참여 의사에 미치는 정치예능토크쇼의 긍정적 영향력이 커지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상대적 오락 콘텐츠 선호가 높을수록 정치 시사 지식에 대한 정치예능토크쇼의 영향력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정치에 무관심하거나 오락적 콘텐츠를 선호하는 사람들을 정치적 영역으로 끌어들이는 데 있어 정치예능토크쇼처럼 오락과 정보를 함께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목차

제 1장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제 2장 이론적 틀
1. 정치 시사 정보의 오락화
2. 기존 오락적 정치 시사 프로그램과 정치예능토크쇼의 차별점
3. 오락적 정치 시사 프로그램 이용과 시민성에 관한 연구
1) 오락적 정치 시사 정보의 정치적 효과에 관한 이론적 논쟁
2) 오락적 정치 시사 프로그램의 정치적 효과
4. 조절변인으로서의 정치 관여도와 미디어 콘텐츠 선호
1) 정치 관여도
2) 미디어 콘텐츠 선호
5. 정치예능토크쇼 이용과 정치적 효과
1) 정치예능토크쇼 이용
2) 정치 시사 이슈 관심과 지식, 그리고 정치 참여 의사
제 3장 연구 방법론
1. 연구 방법 및 대상
2. 변인의 측정
제 4장 연구 결과
1. 정치예능토크쇼 이용
2. 정치예능토크쇼 이용과 정치 관여도의 정치적 효과
3. 정치예능토크쇼 이용과 미디어 콘텐츠 선호의 정치적 효과
제 5장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설문지>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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