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교 (성균관대학교) 금희조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8권 5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362 - 39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에 인기를 얻고 있는 정치 예능 프로그램 이용의 정치적 효과에 관한 이론적 논쟁을 한국적 맥락에서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했다. 기존의 오락적 정치ㆍ시사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논의와 연구들을 검토하고 한국 정치 예능 토크쇼의 영향력이 개인의 정치 관여도와 미디어 콘텐츠 장르 선호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탐구하였다. 2014년 전국규모 설문 조사 자료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정치 관여도와 뉴스 선호가 각각 정치 예능 토크쇼 시청 정도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정치 관여도가 높을수록, 뉴스 선호가 강할수록 정치 예능 토크쇼 시청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의 초점이었던 정치 예능 토크쇼 이용의 영향과 정치 관여도 및 미디어 콘텐츠 장르 선호의 상호작용 효과는 두 조절 변인에서 상반되게 나타났다. 정치 관여도가 낮을수록 정치 예능 토크쇼 이용이 경성 이슈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는 데 효과적이고 소극적 정치 참여 의사를 촉진한다. 한편, 예능 선호 경향이 강할수록 정치 예능 토크쇼 이용에 따른 지식 증진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30-002661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