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4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3Ⅱ. 이론적 배경 51.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과 영어 교과서 52. EBS 수능 연계 교재 63. 대학수학능력시험 84. 코퍼스 104.1 코퍼스의 정의와 종류 104.2 코퍼스 분석을 위한 소프트웨어 선정 125. 이독성(Readability) 135.1 이독성의 정의 135.2 이독성의 요인 136. 렉사일(Lexile) 지수 167.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소재 198. 선행연구 23Ⅲ. 연구방법 및 절차 261. 분석 대상 262. 코퍼스 구축 283. 분석 도구 283.1 Wordsmith Tools 5.0 283.2 Range Program 303.2.1 교과부 기본어휘 313.2.2 GSL(General Service List) 323.2.3 AWL(The Academic Word List) 333.3 이독성(Readability) 지수 333.3.1 Flesch Reading Ease Formula 343.3.2 Flesch-Kincaid Grade Level Formula 353.3.3 Gunning Fog Index 363.4 렉사일(Lexile) 지수 364. 분석 절차 37Ⅳ. 연구 결과 391. 코퍼스 언어학적 분석 391.1 어휘의 규모 비교 391.2 어휘목록과의 비교 431.2.1 기본어휘목록과의 비교 441.2.2 학술어휘목록과의 비교 472. 이독성(Readability) 분석 502.1 영어 교과서 502.2 EBS 수능 연계 교재 542.3 수능 외국어(영어) 영역 552.4 3자 간의 이독성 비교 563. 렉사일(Lexile) 분석 603.1 영어 교과서 603.2 EBS 수능 연계 교재 613.3 수능 외국어(영어) 영역 623.4 3자 간의 렉사일 비교 634. 소재 분석 644.1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 교과서 654.2 EBS 수능 연계 교재 674.3 수능 외국어(영어) 영역 684.4 3자 간의 소재 난이도 비교 70Ⅴ. 결론 741. 요약 742. 제언 773. 제한점 79참고문헌 8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