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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재은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최인철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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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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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EBS 수능 연계 교재와 수능 외국어(영어) 영역 그리고 교과서의 난이도 및 수준의 차이를 비교분석 후, 3자 간의 난이도에 대한 적절성을 논의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1) 코퍼스 언어학적 비교분석을 통해 3자(교과서, EBS 교재, 수능)간의 어휘 난이도를 분석하였다. 먼저 wordsmith tools를 이용하여 외형적 규모를 살펴보았고 나아가 range program을 사용하여 비교어휘목록 내의 어휘를 얼마나 포함하고 있는지 측정하여 어휘 난이도를 비교하였다. (2) 이독성 지수와 렉사일 지수를 통해 3자간의 독해 난이도를 분석하였고 (3)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소재목록을 교과부의 학교급/학년군별 성취기준 기술 체계에 의거하여 난이도 별로 위계화하고 소재가 속한 범주의 비중을 비교하여 난이도 분석을 시도하였다.
결과적으로 교과서에 비해 EBS 수능 연계 교재의 난이도가 높고, 수능 또한 EBS 교재의 반영비율 때문인지 동일하게 어렵게 나타나 EBS 수능 연계 교재의 초기 도입 목적인 학교 교육을 보완·심화하기 위한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하고 있고 오히려 학습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는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난이도 차이는 공교육 테두리 안에서 교과서와 EBS 수능 연계 교재가 상호 연계되어 학습되기 쉽지 않다는 점을 확인시켜주었으며 영어교육이 점수가 아닌 언어로써의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과 그러한 학습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3자 간의 난이도 조정과 관련한 교육적 조치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제언을 덧붙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Ⅱ. 이론적 배경 5
1.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과 영어 교과서 5
2. EBS 수능 연계 교재 6
3. 대학수학능력시험 8
4. 코퍼스 10
4.1 코퍼스의 정의와 종류 10
4.2 코퍼스 분석을 위한 소프트웨어 선정 12
5. 이독성(Readability) 13
5.1 이독성의 정의 13
5.2 이독성의 요인 13
6. 렉사일(Lexile) 지수 16
7.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소재 19
8. 선행연구 23
Ⅲ. 연구방법 및 절차 26
1. 분석 대상 26
2. 코퍼스 구축 28
3. 분석 도구 28
3.1 Wordsmith Tools 5.0 28
3.2 Range Program 30
3.2.1 교과부 기본어휘 31
3.2.2 GSL(General Service List) 32
3.2.3 AWL(The Academic Word List) 33
3.3 이독성(Readability) 지수 33
3.3.1 Flesch Reading Ease Formula 34
3.3.2 Flesch-Kincaid Grade Level Formula 35
3.3.3 Gunning Fog Index 36
3.4 렉사일(Lexile) 지수 36
4. 분석 절차 37
Ⅳ. 연구 결과 39
1. 코퍼스 언어학적 분석 39
1.1 어휘의 규모 비교 39
1.2 어휘목록과의 비교 43
1.2.1 기본어휘목록과의 비교 44
1.2.2 학술어휘목록과의 비교 47
2. 이독성(Readability) 분석 50
2.1 영어 교과서 50
2.2 EBS 수능 연계 교재 54
2.3 수능 외국어(영어) 영역 55
2.4 3자 간의 이독성 비교 56
3. 렉사일(Lexile) 분석 60
3.1 영어 교과서 60
3.2 EBS 수능 연계 교재 61
3.3 수능 외국어(영어) 영역 62
3.4 3자 간의 렉사일 비교 63
4. 소재 분석 64
4.1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 교과서 65
4.2 EBS 수능 연계 교재 67
4.3 수능 외국어(영어) 영역 68
4.4 3자 간의 소재 난이도 비교 70
Ⅴ. 결론 74
1. 요약 74
2. 제언 77
3. 제한점 79
참고문헌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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