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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성학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승조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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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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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청자의 개별적 성향으로서의 자아존중감과 캠페인 메시지 구성 방식으로서의 보상 제시 유형의 상호작용이 국제 구호 활동 캠페인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자아존중감은 친사회적 행동과의 다양한 관계를 유발하는 변인이라는 것이 입증되어 왔다. 보상 제시 유형은 개인의 행동 변화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기존 연구들에서 사람들이 개별적인 특성에 따라 미디어 메시지에 차별적으로 반응한다는 것이 드러났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수준의 자아존중감을 지닌 시청자들이 별개의 보상 제시 유형과 관련된 메시지에 다르게 반응할 것이라 예상하였다. 실험연구는 자아존중감(2: 고/저) × 보상 제시 유형(2: 내적/외적)의 요인 설계로 구성하였으며, 2단계로 진행하였다. 1단계에서는 실험 참가자들의 개인 성향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였고, 2단계는 본격적인 실험으로 메시지를 제시한 후 나타나는 반응을 평가하였다. 실험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지만 캠페인에 대한 태도, 국제 구호 활동에 대한 태도, 행위 의도에 대해서 예측한 상호작용의 방향성이 일관되게 발견되었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제 2 절 논문의 구성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6
제 1 절 기부행동과 자아존중감 6
1. 자아존중감의 정의 및 특성 6
2. 기부행동에서 자아존중감의 역할 9
제 2 절 기부행동과 보상 제시 유형 12
제 3 절 기부행동에서 자아존중감과 보상 제시 유형의 상호작용 15
제 3 장 연구방법 21
제 1 절 실험 설계 및 절차 21
1. 실험 설계 21
2. 실험 자극물 22
3. 실험 절차 23
제 2 절 주요 변인의 조작적 정의 24
1. 독립변인 24
2. 종속변인 25
제 4 장 연구결과 27
제 1 절 조작점검 27
제 2 절 연구가설의 검증 28
1. 캠페인에 대한 태도에 관한 분석결과 28
2. 국제 구호 활동에 대한 태도에 관한 분석결과 31
3. 행위 의도에 관한 분석결과 33
제 5 장 결론 및 제언 36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36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38
참고문헌 42
부 록 51
국문초록 60
ABSTRACT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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